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연봉, 전망, 필기, 실기 합격 팁 총정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자격증은 앞으로 전망이 더 밝은 자격증 입니다.

지난 2005년 부터 2015년 까지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전기 생산 비율이 2.13% 에서 4.62% 두배 가량 증가 했으며 2030년 까지 태양광, 해상풍력 발전 등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전력량을 전체 20%까지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에너지 관련 분야에 관련된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여기에 시설의 인허가, 관리, 감독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도 증가 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몇 년 사이에 산과 바다에 태양광 발전이나 풍력 발전소가 엄청 늘어난 것을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이러한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전문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증이 바로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입니다. 실제로 취업 시장에서도 해당 자격증 취득을 필수로 하거나 우대 하고 있습니다.

전망 및 연봉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은 정부와 관련된 사업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 공공기관에서도 많이 요구 되는 자격증입니다.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해당 자격증을 취득 하면 취업시장에서 훨씬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를 살펴보면 관련 기업의 초봉은 3,000만원 ~ 3,500만원 선에서 시작 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고 경력은 쌓이면 연봉은 더 오릅니다.

처음부터 연봉을 좀 더 올려 받고 싶으면 전기기능사 또는 전기기사 자격증을 같이 취득하면 됩니다.

두 자격증은 동일하게 전기 관련 자격증이기 때문에 내용이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전기기사의 경우 취업시장에서 매우 선호 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같이 취득시 강력한 쌍기사 취득이라는 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쌍기사 취득 후 공기업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되면 두개를 한번 에 취득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 관련은 아래에 자세히 정리 해 두었습니다.

▶필수 취득 작격증 – 전기기사 총정리

▶전기기능사 공부방법 (필기, 실기, 난이도)

자격 시험

기사 자격증으로 응시조건을 충족해서 시험 자격이 주어집니다. 기본적으로 4년제 관련학과 졸업자는 실무 경력이 없어도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2~3년제 대학 졸업자의 경우에는 졸업 후 1~2년 이상 실무 경력을 쌓으면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추가로 기사 보다 낮은 등급의 기능사를 취득한 경우에는 취득 후 3년 이상의 실무 경험, 산업기사를 취득한 경우에는 1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어야 기사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진행 되며 필기는 객관식, 실기는 필답형으로 진행 됩니다. 자세한 시험 과목은 하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세부 시험과목

실제 합격 수기를 보면 전기기사보다는 난이도가 조금 쉽다고는 하나 관련학과 전공자들도 공부를 하지 않으면 취득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난이도가 상당히 있는 편입니다.

최근 5개년 합격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합격률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합격률

2017년도부터 합격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필기는 63.3% 에서 38.6% 까지 하락 했고 실기는 2020년에 8%까지 떨어졌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산업분야에서는 필수 자격증이기 때문에 앞으로 응시자가 늘어나면서 난이도도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합격 팁

낮은 합격률처럼 생각보다 쉽지 않은 과목 입니다. 하지만 절대평가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 하시면 충분히 합격 할 수 있습니다.

평균 60점만 넘기면 되기 때문에 만점을 받기 위해서 노력하기 보다는 합격 점수대가 안정되게 나오게 준비 하시면 됩니다.

관련 학과를 전공 했다면 필기시험은 조금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기출 문제 위주로 2회 정도 회독 하시면 충분히 합격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기의 경우에는 필답형이기 때문에 답안을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정확하게 내용을 알지 못하면 답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 투자가 필요 합니다.

팁을 드리면 필기와 겹치는 부분이 꽤 있기 때문에 실기를 같이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공부할 때 직접 계속 답안을 써가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첫 글자를 따서 외우면 답을 유추해내기가 수월합니다.

계산 문제 같은 경우는 같은 유형이 대부분 반복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꾸준히 풀다보면 금방 풀 수 있습니다.

수험기간은 전공자 기준 필기 2달, 실기 1달 반 ~ 2달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부도 각자 하기 나름이지만 비전공자나 수험 기간을 줄이고 싶으신 분은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를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최신 자료들이나 문제를 바로바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인강도 나쁘지 않습니다. 인강의 경우 시기만 잘 맞으면 50% 이상 할인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꼭 여러곳을 비교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 글]

전자산업기사 전망, 난이도, 합격률, 인강 추천

전기철도기사 합격률, 기출문제, 공부 방법

감정평가사 공부량 난이도 (합격을 위한 5가지 전략)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