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시행일 1월 30일 부터 접수 시작

2023년 1월 30일 부터 보금자리론 + 안심전환대출 + 적격대출 을 통합한 특례보금자리론 접수가 시작 됩니다.

고금리 시대에 4%대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미리 지원 대상 자격 조건 시행일을 꼼꼼히 미리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거나 특례보금자리론을 받고 중도상환하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 되기 때문에 대출을 갈아타기에 매우 적절한 타이밍 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이란?

 

이번에 시행되는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에 시행되고 있던 보금자리론에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의 장점을 통합해 1년 동안 한시적으로 운용하는 특별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시중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낮은 금리에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어 많은 신청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원 대상

지원 대상은 9억원 이하의 주택 입니다. 주택 평가 금액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적용 합니다.

KB시세 > 한국부동산원 시세 > 주택공시가격 > 감정평가액 

KB시세가 1순위인 것을 보면 시세가 상당히 정확한 것 같습니다. 시세가 궁금하면 아래에서 간단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KB시세 무료 확인

자격 조건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보름자리론과 달리 소득 제한이 없습니다. 단, 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 및 배우자의 소득자료 증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주택자 뿐만 아니라 갈아타기를 위한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도 2년 이내 기존주택 처분 조건으로도 신청이 가능해 상급지 이동을 노려 볼 수도 있습니다.

지원 내용

대출 한도, 기간, 금리, 시행일,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 한도

대출 한도는 최대 5억 입니다.  LTV가 적용 되기 때문에 5억 한도내에서 주택가격의 최대 70%,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최대 80% 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파트가 아닌 경우(연립, 다세대, 단독주택)는 -5%, 규제지역 주택은 -10%가 차감 됩니다. 하지만 실수요자 요건(주택가격 8억 이하, 소득 9천만원 이하, 무주택자)을 충족할 경우 해당 패널티는 적용 되지 않습니다.

LTV는 상대적으로 넉넉한 편이지만 DIT가 최대 60%까지 적용 되기 때문에 내 소득이 어느 정도는 되어야 최대 5억원을 다 받을 수 있습니다.  (DSR 미적용)

DTI계산

최대 5억의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다른 대출은 없다는 가정하에 금리는 4.5% 대출기간은 40년으로 했을 경우 최소 연봉은 원천징수 기준 6천만원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이마저도 규제지역에서는 DTI가 50%로 적용 되기 때문에 소득 기준이 더 타이트해 집니다.

기본적으로 소득 요건이 없기 때문에 차주 본인으로만 대출 신청이 가능하지만 DTI를 최대한 채워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배우자 소득을 합산해서 신청하는 게 유리합니다.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만기로 총 6가지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단, 40년 만기는 만 39세 이하 또는 혼인 7년 이내 신혼부부인 경우, 50년 만기는 만 34세 이하 또는 7년 이내 신혼부부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

특례보금자리론-대출금리

↓금리 추가 인하 (23.01.30 발표)

특례보금자리론-금리

 

기본 금리는 위 표와 같습니다. 주택가격이 6억이하 + 부부연소득 합계가 1억 이하인 경우 우대형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일반형으로 소폭 금리가 올라 갑니다.

추가로 다음에 해당 하는 경우 최대 0.9% 추가 우대 금리를 적용합니다.

  • 우대금리 0.9% = 아낌e 0.1% + 저소득청년/사회적배려층/신혼가구/미분양주택 우대 금리의 합 최대 0.8%

특례보금자리론-우대금리

*1bp = 0.01%

해당 우대금리를 최대로 적용할 경우 최종 금리는 3.25% ~ 3.55% 까지 인하 될 수 있습니다.

지금 같은 시기에 3%대 고정금리면 정말 좋은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행일 및 신청 방법

우선 계획은 2023년 1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1년 추가 연장 계획이 있다고 하니 24년에 입주 계획이 있으신 분들도 미리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식 신청은 1월 30일 오전 9시 부터 시작 됩니다. (1월 31일 이후 부터는 03:00 ~ 24:00, 주말 공휴일 모두 신청 가능)

신청 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및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출 서류는 온라인 스크래핑 서비스와 행정정보 이용 동의를 하면 별도 제출 서류 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만약 온라인 접수가 어려우면 SC제일은행 창구에서 직접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만, 아낌e 0.1% 금리 할인은 제외)

다만 심사 기간이 최소 30일 정도 필요하니 대출 일정을 미리 확인 해서 준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신청 하기

 

[관련 글]

보금자리론 소득증빙 방법 (휴직, 퇴직 등 예외적인 경우)

디딤돌대출 청약통장 으로 우대금리 받는 방법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후기 (이자 및 한도)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