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능사 공부방법 (필기, 실기, 난이도)

전기기능사는 국가자격증이지만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습니다. 전기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자 하는 누구나 취득 할 수 있지만 결코 만만치 않은 자격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하게 공부를 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전기기능사 시험에 관한 내용 한번에 합격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잘 보시고 한번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전기기능사 란?

전기기능사 는 전기기기 제작, 제조 조작, 운전 및 보수, 전선, 케이블, 전기 기계 및 기구 설치, 보수, 검사, 시험 및 관리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 양성 과정입니다.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는 한국전력공사, 전기공사 시공업체, 전력거래소, 한국철도공사, 전기기기 제조/설비업체, 전기설계 전문업체, 가정/산업용 전기 생산업체, 제철소, 금속기계 제조업체, 전기안전관리 대행업체 등이 있습니다.

전기기능사 전망 현실

 

전기 관련 사고가 발생하면 큰 피해가 발생 하기 때문에 전기를 잘 다루고 합리적인 사용을 할 수 있게 하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전기기능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전기기능사-인력-수급-전망

또한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취업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국가기술자격증 순위에서 7위에 랭크 될 정도 입니다.

국가자격증-순위

그만큼 수요도 많고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많다는 증거 입니다.

꼭 전기기능사 관련 기업에 취직을 하지 않더라도 기술직공무원 3%,  소방공무원 1% 가산점이 부여되기 때문에 따두면 언제든 쓸모가 있는 자격증입니다.

또한 현업에서도 늦은 나이까지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래 일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도 적격입니다.

▶관련기사 :  “전기기능사, 70대까지 현역 생활 문제 없어”

전기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과목

필기 : 전기이론, 전기기기, 전기설비 (객관식,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실기 : 전기설비작업 (전기설비작업형,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전기기능사 일정

2023 전기기능사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기능사-시험-일정

전기기능사 합격률

전기기능사-합격률

기본적으로 전기 전자 관련 자격증이기 때문에 새롭게 외우고 학습해야 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계산문제도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응시자격이 없는 기능사 자격증임에도 필기 합격률이 30% 대로 많이 낮은 편입니다.

한번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전기기능사 공부방법 을 통해 철저히 준비 해야 합니다.

전기기능사 공부방법

 

전기기능사는 기본적으로 전자와 전기 두 가지 분야에 대해 문제가 출제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공부를 처음 하시는 분은 개념 자체가 생소하고 이해 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관련 학과를 전공하시거나 다른 관련 자격증을 취득 한 경험이 있으면 훨씬 수월하게 취득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 분은 빠르면 2주만에도 합격하기도 한다고 하나 개개인 기본 베이스에 따라 수험 기간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 필기시험은 문제은행 CBT 테스트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하면 되나 문제는 계산 문제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계산문제는 내가 이해를 못하면 아무리 해도 풀이가 되지 않기 때문에 한번에 잘 학습 하는 게 중요 합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바로 작업형 실기 시험입니다. 실기 또한 독학으로 하기에도 애로 사항이 많기 때문에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제대로 된 온라인 강의를 하나 선택하셔서 필기부터 실기까지 한번에 끝내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전기기능사 인강 은 매우 많기 때문에 꼭 본인에게 맞는 인강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하루 날잡고 인강별 커리큘럼과 무료 수업을 들어보고 비교해서 나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 글]

전기기능사 필기 실기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전자산업기사 전망, 난이도, 합격률, 인강 추천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