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기사 필기 난이도 (+공부방법)

품질경영기사는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공정에서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업무에서는 필수 자격증입니다.

우리나라가 전통적으로 제조업 강국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는 필수로 요구하는 자격 중 하나이며 실제로 취득시에도 현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실무를 이미 하고 있는 분들도 이 바닥에서 오랫동안 일하려면 필수로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준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어 잘 알아보시고 준비가 필요한데요. 아래는 최근 5개년 합격률을 나타낸 표입니다.

품질경영기사 합격률

품질경영기사-합격률 표

표를 보시면 필기 합격률은 평균 40%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50%가 안될 만큼 난이도가 상당히 있는 편입니다.

실제로 시험과목 자체가 통계학일 기초로 수학이 관련된 계산문제들이 많기 때문에 상당한 공부가 필요 합니다.

실제로 산업공학 또는 통계학 전공자들이 확실히 유리한 편입니다. 그렇다고 비전공자들이 합격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품질경영기사 필기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품질경영기사 필기과목

 

2023년부터 품질경영기사 시험 개편이 있다는 말들이 있었는데 큐넷 공지를 보면 기존과 동일하게 출제 되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필기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험계획법
  2. 통계적품질관리
  3. 생산시스템
  4. 신뢰성관리
  5. 품질경영

5과목 중 실험계획법과 통계적품질관리 과목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품질경영기사 공부방법

메인 과목은 통계적품질관리 입니다. 이 과목을 중심으로 실험계획법, 생산시스템, 신뢰성관리, 품질경영까지 공부 해가셔야 합니다.

처음 통계적품질관리 과목을 접하면 많은 공식들로 인해 멘붕이 올 수 있으나 차근차근 하나씩 해가면 공식들도 자연스럽게 외워지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통계적품질관리 과목이 이해가 되기 시작하면 다른 과목들도 자연스럽게 풀 수 있게 됩니다.

신뢰성관리는 계산문제 위주로 출제 되기 때문에 공식들을 헷갈리 않게 잘 정리하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실험계획법, 생산시스템, 품질경영관리는 암기 위주 과목이니 틈 나는대로 기출문제를 돌리면 충분히 점수를 뽑을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기사 최신 기출문제는 아래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기사 최신 기출문제 무료 다운로드

물론 공부에 자신이 있다면 기출문제 위주로 돌려도 합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가 통계에 약하고 계산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고민 하지 마시고 인강을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라인 강의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세한 해설 설명으로 이해가 쉬움
  2. 시험에 나오는 중요 부분만 집중해서 학습이 가능
  3. 시험준비 기간을 줄일 수 있음
  4. 반복학습으로 한번에 합격을 노릴 수 있음
  5. 시간활용이 용이 함

실무를 하는 중에 자격증을 취득 하시는 분도 많기 때문에 시간활동이 용이한 인강으로 빠르게 취득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인강은 최소한 몇 군데는 비교해보시고 나에게 맞는 곳으로 선택하세요.

 

[관련 글]

전기기능사 공부방법 (필기, 실기, 난이도)

소방설비기사 기계 전기 (필기, 실기, 현실, 전망, 시험일정)

전자산업기사 전망, 난이도, 합격률, 인강 추천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