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요점정리 무료 다운로드 (+실기)

자동차정비산업기사는 자동차 정비사가 되기 위해서 필수로 따야 하는 자격증 중 하나 입니다.

자동차 냉각수, 윤활유, 유압, 엔진, 전기, 섀시, 차체 등 자동차 전반에 걸쳐 공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와 공부가 필요 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합격을 위한 공부방법과 각종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끝까지 보시고 꼭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및 실기 합격률입니다.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합격률

자동차정비산업기사-합격률 표

표를 보시면 필기합격률이 20%대에 머물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7년 이전에는 10%대로 더 낮았기 때문에 필기 시험이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기 또한 50%대로 높은 편인 아니기 때문에 필기부터 실기 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합격을 할 수 있는 난이도가 있는 자격 시험입니다.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및 실기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및 실기 과목

 

2022년 1월 1일 부터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실제 수행하는 직무 기반으로 출제 범위가 개편 되었습니다.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과목

  1. 자동차 엔진 정비 (과급 장차, 가솔린 전자제저 장치, 디젤전자제어 장치, 엔진 본체, 배출가스 장치)
  2. 자동차 섀시 정비 (자동변속기, 유압식 현가장치, 전자제어 현가장치, 전자제어 조향장치, 전자제어/공압식 제동장치)
  3. 자동차 전기/전자정비 (네트워크통신장치, 전기/전자회로 분석, 주행안전장치, 편의장치, 냉난방장치)
  4. 친환경 자동차 정비 (하이브리드 고전압 장치, 전기자자동차)

자동차전비산업기사 실기 과목

  1. 자동차정비 실무 (자동차 엔진 정비, 자동차 섀시 정비, 자동차 전기/전자 장치 정비)

자동차산업기사 공부방법

시험준비전에 정확한 출제기준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제기준을 잘 알아야 공부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제기준을 확인하면 그 다음은 자동차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와 실기 공개 문제를 확인 하는 것입니다. 문제 스타일과 난이도를 대략적으로 확인 하면 공부를 얼마나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관련 전공자 출신이 아니면 필기 이론을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를 다루는 학문인데 책으로만 공부하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작동하는지 이해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해하기 쉬운 설명
  2. 움직이는 모션을 이용한 시각 자료 제공
  3. 반복 학습 가능

위 3가지만 활용해도 어려운 이론들을 자세한 설명과 시각 자료를 통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단순 암기보다 이렇게 이해를 하는 것이 나중에 실제 현장에서 훨씬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필기를 공부할 때 이해도에 따라서 실기 시험을 얼마나 잘 칠 수 있는지 결정 되기 때문에 처음부터 인강을 통해 체계적으로 공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 요점정리 다운로드

출제기준 / 필기 기출문제 / 실기 공개문제 는 아래 링크에서 무료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

  1. 출제기준 및 실기 공개문제 다운로드
  2. 필기 기출문제 다운로드1 / 필기 기출문제 다운로드2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요점정리 는 아래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1. 요점정리 다운로드(필기, 실기)

 

[관련 글]

전기기능사 공부방법 (필기, 실기, 난이도)

소방설비기사 기계 전기 (필기, 실기, 현실, 전망, 시험일정)

전자산업기사 전망, 난이도, 합격률, 인강 추천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