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 부작용 이 있는 경우 약을 계속 먹어도 될까요?

유전성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 등 탈모약을 복용합니다.

이 탈모약은 남성호르몬에 관여 하기 때문에 복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와 실제 복용 사례에서도 부작용은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렵게 탈모약 복용을 시작했는데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과연 이 탈모약을 계속 먹어도 될지가 걱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 해볼 수 있습니다.

탈모약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

 

먼저 탈모약 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의 종류와 증상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탈모약의 부작용은 1~3% 정도에서 발생한다고 하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어느정도 증상은 흔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주로 경험한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로감
  2. 사정량 감소
  3. 성욕감소

위 3가지는 많은 분들이 이미 경험하고 있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탈모약을 오래 복용하면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기적으로 간수치 검사를 받으라고 의사선생님이 권유 합니다. 다행히 10년 동안 탈모약을 복용하면서 간수치에는 이상이 없었으나 피로감이 예전 보다는 더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가장 많이 경험하는 부분이 성욕감소와 사정량 감소 입니다. 아무래도 남성호르몬에 관여하다 보니 생식기능에 관련된 부분에 영향일 미치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나이가 들어서 감소하는 부분도 있을 수 있겠지만 약의 영향으로 사정량이 감소한 부분은 확실히 체감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탈모약을 계속 먹어야 할까요?

우선 저는 부작용이 나타남에도 약을 중단하지 않고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제가 조금이라도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를 보려고 시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 변경
  2. 복용량 변경
  3. 운동
  4. 영양제 복용

제일 먼저 추천 드리는 방법은 먹는 약의 종류를 바꿔보는 것입니다.

먹는 탈모약은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프로페시아, 두타스테리드 계열의 아보다트가 오리지널 대표약입니다. 두 성분의 차이점은 여기 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통 제일 시작하는 약은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프로페시아 입니다. 보통 이 약으로 시작하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간혹 약을 3개월 이상 복용해도 별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부작용만 경험할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는 더 망설이지 말고 두타스테리드 계열의 아보다트로 바꿔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히려 탈모 치료 효과가 더 좋을 수 도 있고 부작용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탈모약을 바꾼다고해서 머리가 더 빠지고 그렇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바꿔 보셔도 됩니다.

간혹 약을 바꾸면 쉐딩 현상이라고 머리카락이 더 빠지는 경우도 있는데 관련해서는 여기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복용량을 줄여보는 방법입니다.

증상이 너무 심하다 싶으면 복용량을 줄여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는 직접 약을 분할해서 먹을 수가 있기 때문에 절반 정도로 나눠서 한번에 0.5mg 정도로 줄여보는 방법입니다. 아보다트의 경우에는 캡슐형태로 나눠먹기가 힘드니 이틀에 한번 복용으로 줄여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약 용량에 따른 효과가 부작용의 변화를 연구한 결과가 있습니다. 여기 에 자세히 정리해 두었으니 꼭 참고하세요.

세번째 는 운동 입니다.

이 방법은 제가 꾸준히 해오고 있는 방법입니다. 약은 꾸준히 복용하면서 운동을 같이 병행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서 체력을 키우니 피로감도 많이 줄일 수 있었고 근력운동이 같이 들어가니 남성호르몬도 증가하면서 성 기능 관련 부작용도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특히 발기부전이나 이런 증상들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네번째는 영양제 복용 입니다.

탈모약과 함께 종합비타민, 아연, 밀크시슬, 오메가3, 아르기닌 등 신체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들을 별도로 보충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르기닌은 탈모에도 좋다고 하니 꼭 챙겨 드셔보세요.

결론

탈모약의 부작용이 무서워서 탈모약 복용을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탈모약을 먹는다고 해서 꼭 부작용을 겪는 것도 아니고 부작용 자체도 미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방법들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탈모약을 복용함으로써 얻은 만족감이 더 큽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확실히 눈에 띄게 줄어들고 스트레스도 줄어들기 때문에 삶의 만족도가 올라 갑니다.

아직도 고민하고 있다면 꼭 의사선생님과 상담 후 유전성 탈모가 의심되면 빠르게 복용을 시작하세요. 탈모약은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탈모약에 대한 비용 부담도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온라인 비대면 처방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고 탈모 걱정에서 탈출 하세요.

 

[관련 글] 

▶탈모약 카피약 은 효과도 동일할까요?

▶탈모약 먹다가 안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탈모약 복용중 임신 하면 기형아 위험성이 있나요?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