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 나이 제한 있나요? (복용시기, 효과, 부작용)

이 글은 지난 10년 동안 탈모약을 복용하면서 느낀 적절한 탈모약의 시작 시기, 탈모약의 부작용 그럼에도 복용을 계속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내용들을 정리 한 글입니다.

현재 대표적인 유전성 남성 탈모약은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 입니다. 물론 복용 시 탈모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한번 시작하면 멈추지 못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탈모약 복용 나이

 

저는 탈모약 복용을 20대 중반부터 시작했습니다. 탈모약 설명서의 효능 효과 부분을 보면 약 처방 대상에 대한 나이대가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프로페시아 : 성인남성 만 18세 ~ 41세 남성형 탈모증 치료
  • 아보다트 : 성인남성 만 18세 ~ 50세 남성형 탈모의 치료

탈모약은 남성호르몬에 관여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성장이 끝난 만 18세 이상부터 먹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능 효과는 해당 나이제한과 상관 없습니다.

단지 약을 만들 때 실험군 대상의 나이대가 저 정도 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실제로 저 나이에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50대가 넘어서도 복용이 가능하고 탈모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해당 18세 ~ 50세 복용자들과 50대 이상 복용자들 사이에서 약의 효능 효과 차이는 크지 않았다고 합니다. 경희대 심우영 교수님의 연구에서도 50대 이상 탈모약 복용군에서도 20~40대 환자들과 비슷한 효능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탈모약을 시작하기 제일 좋은 나이는 언제 일까요?

우선 탈모약의 복용 시작 시기는 따로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제일 좋은 시기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 입니다.

제 경우는 집안에 이미 탈모를 겪고 있는 가족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전성 탈모가 있을 거라고 이미 예상하고 있었고 20대 중반이 되어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많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탈모약 복용을 시작 했습니다. 아직 머리카락이 풍성했지만 탈모 예방 차원에서 일찍 시작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10년 이 넘도록 탈모 진행을 잘 막고 있습니다.

남성 유전성 탈모는 저처럼 가족력을 확인하거나 의사와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장 확실한 치료 방법은 머리카락이 다 빠지기 전에 탈모약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탈모약의 기본 치료 원리는 탈모를 일으키는 유전현상을 막아 머리카락이 더이상 빠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풍성할 때 미리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40대가 넘어서 탈모가 시작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탈모약의 효과는 충분히 볼 수 있기 때문에 탈모약을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사회생활을 제일 많이 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탈모 치료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는 탈모약 가격에 대한 부담도 적을 수 있고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오히려 줄어 들 수 있기 때문에 한결 탈모약을 시작하기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탈모약 시작하기전 고려 사항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탈모의 치료의 제일 좋은 방법은 탈모가 많이 진행되기 전에 미리 탈모약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탈모약 복용이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탈모약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고 한번 시작하면 계속 먹어야 하는 부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10년 동안 탈모약을 복용하면서 탈모약 시작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 모발 상태
  • 중단 없이 계속 먹을 수 있는지
  • 부작용에 대한 자세
  • 나이

우선 탈모약 복용에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인 모발 상태 입니다. 탈모가 의심 되는 증상으로는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눈에 띄게 많이 빠진다는 것입니다. 자고 일어나거나 머리를 감을 때 도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는 느낌이 들면 탈모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물론 일시적일 수 도 있지만 가족 중에 탈모가 있다면 유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빠르게 탈모 진단을 받고 약을 바로 시작하는 게 장기적으로 탈모진행을 막는 방법입니다.

▶탈모약을 시작해야 하는 경우는?

두번째는 약을 중단 없이 계속 먹을 수 있는 환경인지 여부 입니다. 탈모약은 최소 3개월 이상 지속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탈모약 복용을 중단하면 탈모가 오히려 가속화 되기 때문에 한번 시작할 때 끝까지 먹을 생각으로 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약을 매일 그것도 평생 먹요 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약값도 생각보다 들어가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약을 중단할 경우에 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탈모약 먹다가 안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세번째는 부작용 문제 입니다. 탈모약은 남성호르몬에 관여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용 시 2~3% 확률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이 성기능에 관련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젊은 나이대에서는 탈모약 복용을 더 꺼리기도 합니다. 물론 저도 부작용을 겪긴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개개인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필히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맞습니다. 탈모약 부작용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탈모약 부작용 및 해결 방법

마지막으로는 나이입니다.  탈모약은 탈모의 진행을 늦춰주고 막아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을 중단하면 언제든지 탈모는 다시 시작 됩니다. 나이가 아직 젊다면 연애도 해야 하고 결혼도 하고 사회생활도 해야 하기 때문에 탈모 치료는 필수입니다. 탈모로 인해 이 모든 것들에 대해 영향을 받고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차라리 부작용을 걱정 하느니 탈모약을 먹고 머리카락을 지키는 선택을 할 것입니다. 실제로도 그랬고요.

하지만 탈모 약 시작을 50대가 넘어서 해야 한다면 저는 고민을 할 것 같습니다. 이미 사회적으로 어느정도 자리 잡고 가정도 꾸렸다면 자연스럽게 탈모를 받아들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또한 개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복용 전 고민은 필수 입니다.

결론

개인적으로 탈모약을 일찍 시작한 것은 정말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살 터울 남동생은 약을 먹다 안 먹다 해서 탈모가 생각보다 진행이 많이 된 것을 보면 탈모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확실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거의 없어졌고 생활에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머리카락도 역시 잘 있고요. 한가지 중요한 점은 탈모라고 의심이 된다면 혼자 고민하고 있지 말고 의사와 상담을 해보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라는 것입니다. 정확한 상황 파악이 되어야 약을 시작하던 말던 할 수 있습니다. 그냥 시간만 보내다 가는 정말 후회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탈모약을 10년동안 복용하면 경험한 내용들과 팁들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탈모약 복용전 필수 확인] 

▶탈모약 추천 프로페시아 vs 아보다트 더 좋은 탈모약은?

▶m자 탈모약 선택은? (프로페시아 vs 아보다트)

▶탈모 카피약 (제네릭) 먹어도 될까요?

▶탈모약 처방 ‘이것’으로 종결 합니다.

▶탈모약 부작용 후기 10년째 복용중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