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전세계약을 집주인과 직접 하거나 2년 만료 후 추가 연장 시 계약서 작성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 양식입니다.

정식으로 사용되는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이므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세요. 다운로드는 맨 하단에 링크로 첨부 해두었습니다.

아래는 전세 연장시 계약서 작성에 관한 궁금증을 정리 해두었습니다.

 

공인중개사 안끼고 계약서 작성해도 되나요?

특히 전세 연장으로 계약서를 새로 작성하는 경우 공인중개사를 끼게 되면 대필료를 10만원 정도 내야 하기 때문에 집주인과 임차인간 직접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재계약이라 별도로 공인중개사가 들어갈 의무도 없고 전세 대출을 받은 경우 은행에서도 공인중개사가 꼭 들어가야 한다고 요구 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연장계약이라고 해도 은행 대출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공인중개사의 인장이 들어간 새 계약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은행에 미리 꼭 확인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대인과 인차인 둘이서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할 경우 에는 계약서 2부를 작성한 후 겹쳐서 간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계약서가 같은 계약서임을 증빙하는 것이기 때문에 잊으시면 안됩니다.

 

연장계약시 임대료가 증액 되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계약갱신청구권으로 연장하는 경우 최대 5%까지 증액 할 수 있습니다. 5% 이상 증액을 요구 한다면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함을 알리고 5% 이내로 협의 하시면 되시고 연장계약서에는 기존 납입한 전세금과 증액한 금액을 기입해서 작성하면 됩니다.

전세인 경우는 계산이 단순하지만 월세가 있는 경우는 임대료인상률 계산기를 통해서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임대료인상률 계산하기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 무료 다운로드

 

[관련 글]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후기 (이자 및 한도)

청년맞춤형전세대출 1억 받는 방법

통합보금자리론 으로 주택담보대출 쉽게 받는 방법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