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후기 (이자 및 한도)

치솟는 금리로 인해 신혼부부들이 집을 구하기가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대출 금리도 3%를 넘어 4%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신혼부부들이 감당 해야하는 이자부담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행히 서울시에서 서울시 거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사업 을 진행하고 있어 신청 조건 을 충족하면 이자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지원을 통해 대출금리를 대폭 할인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 HUG전세자금대출 을 이용하다가 2년 만기가 되면서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로 갈아타 이자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는 얼마?

 

현재 대출금액은 1억 4천만원이고 이전 HUG전세대출 이용 시 이자는 2.43%로 월 이자 28만원 정도를 납부했습니다. (HUG전세대출 후기에 대한 내용은 하단 링크 참고)

하지만 22년 3월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로 갈아타면서 서울시 이자 지원을 받아 금리는 1.48% 대폭 낮아졌고 월 이자도 17만원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월 이자 10만원 차이면 신혼부부들에게는 상당히 체감이 큽니다.

지금은 금리가 많이 올랐는데요?

기본적으로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대출 시점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해서 책정이 됩니다. 여기에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신혼부부 소득기준 구간에 따라 이자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지원 받는 이자를 뺀 나머지가 실제 금리가 됩니다.

한번 정해진 금리로 변동없이 쭉 가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6개월 변동금리가 적용 되기 때문에 6개월에 한번씩 금리 변동에 맞추어 금리가 오르거나 내리게 됩니다. 현실은 코로나로 인해 22년 3월 이후로 지속적으로 기준 금리가 상승해 왔기 때문에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금리도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 역시 6개월 이후 금리가 오를 것을 예상하고 있었고 실제로 오늘 22년 9월 14일 금리 변동 통보가 왔습니다. 참고로 저는 신한은행을 통해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받은 최종 금리는 2.02%로 0.54% 인상되었습니다. 최근 금리 상승폭이 워낙 커서 3%를 넘기지 않을까 했으나 다행이 2% 초반대로 선방 했습니다. 월 납부 이자는 23만원 대가 되겠네요.

신혼부부 전세대출 추천

 

요즘 같은 시기에는 전세대출 받는 것도 능력이 되었습니다. 다음 2가지 상품은 전세대출로 고민하고 있는 신혼부부들에게 꼭 추천 드립니다.

1. HUG전세자금대출
2.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위 두 상품은 제가 결혼하고 직접 이용했고 지금도 이용하고 있는 전세 대출 상품입니다. 물론 여유가 된다면 대출을 안쓰는 것이 가장 좋지만 보통의 신혼부부들은 서울에서 거주하려면 전세대출은 필수 입니다. 제가 두 상품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출 한도
2. 전세보증 보험
3. 저렴한 이자

두 상품 모두 나라에서 운영하는 정책 대출이기에 때문에 조건만 만족한다면 대출 한도도 잘 나오는 편입니다. 또한 전세보증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안전한 매물에만 대출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중한 전제 자금을 조금이라도 더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자 또한 일반 전세대출 보다 낮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푼이라도 아쉬운 신혼부부들에게는 필수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 거주하고 하고 있고 부부 모두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꼭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현 상황에서 금리를 제일 낮게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는 제가 각 대출 상품을 이용하면서 겪었던 준비 과정에 대해 상세히 기록해 두었습니다. 글을 확인 하시면 대출 조건, 한도, 필요 서류 등 진행 절차를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허그HUG 안심 전세대출 신청 방법◀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신청 방법◀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