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좀 하면 왠지 남들에게 알려지면 부끄럽고 창피한 질환으로 여겨 집니다. 또한 극심한 가려움으로 당사자도 많이 고생하게 되는데요.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무좀 증상에 대해서 완전히 이해하고 치료 방법도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무좀 원인
무좀은 피부사상균 이라는 곰팡이균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는 피부병입니다. 주로 발에 많이 생기는데 발 외에도 발톱, 손톱에도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두피, 겨드랑이, 사타구니와 같은 살이 겹치고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땀과 각질이 많은 부위에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여름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무좀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에는 설마 내가 무좀이겠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무좀의 증상을 확실히 알고 초반에 치료를 하는 것이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막는 방법입니다. 또한 무좀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 합니다.
무좀 류
무좀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구분하는 방법은 증상을 살펴보면 되는데요. 종류 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간형 무좀
발가락 사이에 생기는 무좀으로 일반적으로 무좀 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발가락 사이는 온도가 높고 습도가 높기 때문에 무좀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특히 3,4,5번째 발가락에서 자주 발생하며 주요 증상으로는 극심한 가려움, 진물, 냄새를 동반합니다.
2. 각화형 무좀
각화형 무좀은 발바닥이나 뒷꿈치에 각질이 생겨 갈라지고 거칠어지는 무좀 증상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두꺼운 각질이 생기고 긁으면 하얀 가루가 발생합니다.
각화형 무좀은 가려움증이 없기 때문에 각질로 오해하고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쳐 더 악화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화되면 발바닥이 갈라지면 증과 출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수포형 무좀
주로 발바닥이나 발바닥 옆 부분에 수포가 생기는 무좀 입니다. 증상은 작은 수포 형태의 물집들이 생기고 극심한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긁다 보면 수포가 터지면서 오히려 주변으로 번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기간도 가장 길기 때문에 한번 발생하면 상당히 고생을 하게 됩니다.
무좀은 증상이 하나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3가지 증상 모두가 한번에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3가지 증상 중 하나라도 있다면 무좀 의심해봐야 합니다.
무좀은 한번 생기면 증상도 고통스럽고 치료도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잘 살펴보고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치료를 해주는 것이 가 중 합니다.
그렇다면 무좀 치료는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좋을까요?
무좀 치료 방법
무좀 치료 방법은 증상에 맞는 무좀약 을 사용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실상 라미실 원스, 티어실 원스 등 과 같이 한 가지 무좀약으로 단번에 치료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증상에 따라 적절한 약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약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려움증이 없고 상처가 없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크림형 형태의 무좀약을 추천합니다. 지간형 및 각화형 무좀에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복합적으로 증상이 발생한 경우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보통 매 1~2번 바르는 제품과 라미실 원스 처럼 2주에 한번 꼴로 바르는 제품이 있습니다.
추천 제품은 라미실크림, 무조날크림, 바르핀크림과 같은 제품입니다. 모두 동일 성분 제품이기 때문에 구하기 쉬운 제품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2주에 한번 만 바르면 되는 제품은 라미실 원스 와 티어실 원스 제품이 있습니다. 바르실 때는 발을 깨끗이 씻고 완전히 건조를 시킨 다음 발바닥 전체와 발바닥으로 부터 1.5cm 이상 높이까지 빈틈없이 완전히 발라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잘 건조시킨 후 24시간 동안은 물에 닿으면 안됩니다.
2. 가려움 증상이 있는 경우
무좀으로 인한 가려움 증상은 정말 참기가 힘듭니다. 진물이 나고 피가 나도 긁게 만들기 때문에 가려움 증상을 완화 시켜주는 약이 필요합니다. 가려움을 잡아주는 성분으로는 리도카인, 부카인, 크로타미톤 등이 있습니다.
추천 제품으로는 테르비쿨크림, 테라미플러스크림, 무조날쿨크림, 무라졸쿨크림 등 이 있습니다. 보통 바르면 시원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사용법은 하루 한번 환부에 발라 주시면 됩니다.
약을 발랐는데도 가려움 증상이 올라온다면 스프레이 타입의 티어실, 무조무 같은 제품을 중간 중간 뿌려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상처가 난 경우
상처에 세균이 감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항생제 연고를 같이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2차 감염이 일어나면 증상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항생제 연고와 항진균제를 같이 사용하셔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크림 형태의 진균 제품과 마데카솔 연고, 후시딘 연고와 같은 항생제 연고를 같이 발라 주시면 됩니다.
다만 상처가 있는 경우는 원스 제품은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원스 제품에 있는 알콜 성분이 상처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각화형 무좀의 경우
각질이 두꺼워져 있는 경에는 일반적으로 항진균제를 발라도 흡수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꺼워진 각질을 제거하는 성분을 같이 사용 해주는 게 좋습니다.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되는 제품은 유리아크림, 베이넘연고, 반질크림, 유그린크림 등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1. 가려움과 각질이 없는 경우 -> 크림형 제제
2. 가려운 경우 -> 가려움을 잡아주는 크림형 제제
3. 각질이 있는 경우 -> 각질 제거제 + 크림형 제제
순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무좀약 사용 시 주의사항
무좀균이 있는 각질이 새롭게 교체 되는 기간은 최소 한 달 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좀약은 최소 1개월 이상 꾸준히 발라 주셔야 완전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약을 바르면 효과가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괜찮아 지면 약을 멈추고 다시 재발하면 다시 약을 바르고 반복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증상이 완화 되었다고 해서 약을 중단하지 말고 최소 1개월 이상 길게는 2개월까지 꾸준히 약을 발라주셔야 무좀을 뿌리째 뽑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발을 끗하게 고 건조하게 유지 해주는 게 좋습니다.
[건강해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