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때문에 미치겠어요. (원인 과 치료 방법)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3명이 코골이 을 겪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코골이는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본인도 힘들지만 특히 같이 생활하는 주변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기 때문에 반드시 고쳐야 할 질환입니다

불행하게도 저도 그 3명 중에 한 명 인데요. 코골이로 와이프가 너무 힘들어 하고 있어 코골이가 대체 왜 생기는지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는지 원인 과 치료 방법 을 알아 봤습니다.

코골이 치료 해야 하는 이유

코골이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바로 숙면을 방해 하기 때문입니다. 잠은 사람에게 는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잠을 통해 낮에 쌓인 피로를 회복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 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짜증이 늘어나고 집중력이 하락하는 등 증상이 곧 바로 나타나면서 일상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잠을 충분히 자도 피로 회복이 안되기 때문에 피곤함이 하루 종일 가고 신체 능력도 저하 되게 됩니다.

코골이 원인

코를 고는 이유는 입천장 뒤쪽에 있는 연구개 라는 부분이 떨리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쉽게 설명해서 문풍지가 바람에 떠는 것과 비슷한 증상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특히 살이 갑자기 찌면서 기도가 좁아지면서 많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체중과 상관없이 선천적으로 코로 숨 쉬는 길이 좁아서 생기는 신체 구조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를 고는 사람들을 관찰해보면 대부분이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유는 바로 코로 숨 쉬는 길이 좁아져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또한 음주 후에 코를 평소보다 더 심하게 고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구멍을 넘어가는 알콜로 인해 점막이 부풀어 올라 기도가 좁아져서 코를 더 골게 되는 것입니다.

코골이가 위험한 이유

수면은 사람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통해 신체가 회복되고 쌓인 피로가 풀리게 됩니다. 하지만 코골이가 발생하면 숙면을 방해하고 심하면 건강을 상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옆에서 봤을 때는 코를 골면서 푹 자는 것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좋은 수면을 취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죠.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 무호흡증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잠을 자는 중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증상이 시간 당 5회 이상 발생하면 이를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옆에서 잠을 자고 있는데 갑자기 숨을 안 쉬면 얼마나 무서울까요? 심하면 3분 이상 숨을 안 쉬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꼭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주변 사람들을 걱정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호흡이 멈추면서 산소 공급도 중단되게 됩니다. 산소 공급이 끊기면서 뇌와 심장 등 신체 장기에도 무리를 주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심장 박동이 늘어나면서 호흡이 거칠어지고 고협압을 유발할 확률도 올라 갑니다.

코골이 치료 방법

그럼 코골이를 치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코골이 치료 방법은 크게 생활습관 개선, 약물 치료, 장치 치료 3가지로 나뉩니다.

 

생활습관 개선

평소 안 좋은 생활 습관으로 인해 신체가 변하면서 코골이가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1. 체중감량

살이 찌면서 기도가 좁아지고 코골이가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체중이 증가 했다면 꾸준한 운동을 통해 코골이가 발생하기 전으로 체중을 감량하면 코골이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술, 담배 줄이기

과도한 술과 담배는 기도 점막을 자극해 붓게 만들고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담배화 술을 끊으시는게 좋습니다.

약물 치료

코골이가 매우 심한 경우 신경과 또는 정신과 에서 약물을 처방 받아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수면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을 처방 받게 됩니다.

다만 약물치료는 환각 작용 또는 우울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고쳐 나가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장치 치료

보조 장치를 통한 코골이 개선 방법입니다.

1. 구강 내 장치

마우스피스 형태의 보조 장치를 구강내에 착용하여 코골이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원리는 턱을 앞으로 잡아당겨 기도 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해주어 코골이 발생을 줄여 줍니다.

2. 지속적 양압 호흡 장치

산소 마스크 처럼 생긴 호흡 장치를 잠을 자는 동안 착용 하여 치료 하는 방법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충분한 공기를 공급해서 수면의 질을 높여주고 수면 무호흡 증상이 발행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결론

보조 장치를 통한 치료 법은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체중 조절, 금연, 금주 등을 통해 체질을 개선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내가 만약 코골이가 심하다고 생각 되시면 수면다원검사 를 통해 수면장애 여부를 진단 해볼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이 적용 된다고 하니 저렴하게 검사를 받아보고 정확한 코골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코골이는 방치하는 경우 시간이 갈수록 심해지는 경우도 많고 만성 피로로 고생하게 됩니다. 특히 같이 생활하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도 극에 달하기 때문에 꼭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강해지는 글]

약국 종합비타민 추천 ‘이것’ 으로 종결

40대 남자 필수 영양제 6가지 + 주의사항

혈압 낮추는 영양제 ‘이것’ 하나만 챙기세요.

갱년기 골다공증 영양제 ‘이것’만 챙기세요.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