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산회계운용사 1급 시험일정, 기출문제

전산회계운용사는 전산회계 분야의 유일한 국가기술자격시험입니다.

보통 기업에서 사용하는 ERP 회계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재무회계, 원가회계 및 세무회계 등의 지식을 갖춘 회계 책임자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비슷한 자격증으로 전산회계 가 있으나 이 시험은 국가공인 자격증이기 때문에 국가기술자격증인 전산회계운용사 취득을 추천 합니다.

실제로 전산회계운용사가 실무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취득 시 필드에서도 훨씬 유용합니다.

또한 취득 시 학점은행제 학점 (1급 18학점, 2급 14학점) 으로 인정도 되고 공무원 채용시 2~4% 가산점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 전산회계운용사

 

급수는 1 / 2 / 3급으로 나뉘고 각 급수별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어 원하는 급수로 바로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각 급수별 시험과목과 시험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산회계운용사-시험과목

합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기 : 과목 별 100점 만점으로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과락 40점) 합격
  • 실기 : 100점 만점 중 70 이상 합격

 

2023 전산회계운용사 1급 시험일정

2023 전산회계운용사 1급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기시험 일정

전산회계운용사-1급-필기시험-일정

  • 실기시험 일정 : 4월 29일 토요일 / 10월 14일 토요일

 

진로 및 공부 방법

급수별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고 문제 자체도 문제은행에서 출제가 되기 때문에 곧바로 1급으로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계분야로 거의 모든 기업들에서 필요로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관련 사무직에 종사하고 있거나 예정이면 꼭 취득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2급과 3급은 합격률이 50~60%가 넘어가지만 1급은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합격률이 필기 40%대, 실기는 20%대로 낮은 편입니다.

실제로 합격자분들 이야기들 들어보면 전산회계 1급보다 전산회계운용사 1급이 더 어려웠다고 합니다.

실제로 공부량도 2~3배 더 많았다고 할 정도니 준비에 꽤 시간이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한번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기출문제 및 실기 공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기출문제 다운로드

각 회차별 1급 기출문제를 모아둔 곳입니다. 문제은행 형식의 시험이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잘 공부해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전산회계운용사 1급 기출문제 다운로드

실기문제는 전용 프로그램으로 실습이 필요합니다. 아래 웹 디스크를 통해 프로그램 및 실기 공개문제를 다운 받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웹디스크 접속 (ID : korcham  PW : 111111)

전산회계운용사-1급-실기문제

 

[관련 글]

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요점정리 무료 다운로드 (+실기)

품질경영기사 필기 난이도 (+공부방법)

전기기능사 공부방법 (필기, 실기, 난이도)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