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기사 합격률, 필기, 실기 공부방법, 연봉 총정리

토목(土木) 이란 한자 그대로 흙과 나무를 아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건설적인 측면으로는 땅과 하천 등을 대상으로 하는 공사를 뜻합니다.

고로 토목기사는 강을 파고 길을 만들고 굴을 파고 철도와 도로를 놓는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비슷한 직종으로 건축기사가 있습니다.

토목기사와 건축기사의 큰 차이점은 다루는 대상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토목기사는 자연 환경이 대상이고, 건축기사는 토지위에 올리는 건축물이 대상입니다.

  1. 토목기사 : 도로, 다리, 터널, 댐 등 토목시설의 설계 및 시공, 관리를 하고 토지의 조사, 지형 분석 등과 같은 업무도 수행합니다.
  2. 건축기사 : 주거시설, 상업시설, 공업 건물의 설계 및 시공, 관리를 하고 토지 분석, 구조 해석, 인테리어 디자인 등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토목기사는 건설 현장에서 꼭 필요한 직업입니다. 공사 현장이 계획대로 잘 진행 될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관리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고급 인력이 바로 토목기사 입니다.

이 글에서는 토목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험에 관한 정보와 시험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정리 했습니다.

토목기사 합격률

 

우선 시험을 준비하기전에 시험 합격률이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합격률을 보면 시험의 난이도가 어느정도 될지 예상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목기사-합격률

위 표는 5개년 토목기사 필기 및 실기 시험의 합격률을 나타낸 표입니다. 필기시험 합격률이 20%대로 해마다 낮아지고 있습니다. 실기 시험 또한 합격률이 40%대로 낮은 편입니다.

보통 필기 합격률이 실기보다 높은 경우가 많은데 토목기사 필기시험은 실기보다 훨씬 합격률이 낮습니다. 토목기사에 합격하기위해서는 필기 시험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해야 하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

필기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응용역학
  2. 측량학
  3. 수리학 및 수문학
  4. 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5. 토질 및 기초
  6. 상하수도공학

과목 이름만 봐도 어려워 보입니다. 각종 공학과목과 수학까지 필기 시험 난이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비전공자의 경우 결코 쉽지 않은 난이도 입니다.

시험은 객관식으로 총 120문제를 3시간안에 풀어야 합니다. 객관식이라고 해서 방심하면 안됩니다. 시험시간이 생각보다 부족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과감하게 넘어가고 다음문제를 우선적으로 풀고 시간이 남으면 다시 돌아와서 풀어야 합니다.

과목들은 기본 개념을 충분히 숙지해야 다양한 유형의 문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과목별 공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응용역학
    응용역학 과목은 외워야 하는 공식이 많고 익숙하지 않은 표현들이 많아 처음에는 적응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가 필수로 필요한 과목이며 핵심내용들이 반복해서 출제되는 경향이 있어 기출문제 위주로 학습하면서 회독 수를 늘리면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측량학
    지형측량, 응용측량, 사진측량 3가지 개념 중 사진측량에 대한 내용을 먼저 개념위주로 파악하고 중요내용들은 암기 합니다. 이 후 나머지 측량에 관한 내용을 공부하면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상하수도공학
    이론위주로 고득점을 노려볼 수 있는 과목입니다. 중요 개념들을 작 숙지하고 빈출 기출문제들을 공략하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계산문제도 나오기는 하나 난이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4. 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계산문제들이 어려운 편이라 많이 힘들어하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기출문제를 반복하다 보면 계산 문제도 쉽게 맞출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특히 강구조 부분은 범위가 넓지 않아 기출문제를 풀면서 내용을 정리하면 금방 공략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기출문제 위주로 학습을 추천합니다.
  5. 수리학 및 수문학
    움직이는 구조물과 정지해 있는 구조물에 관한 내용으로 이론과 계산 문제 모두 공부 해야 합니다. 실무 관련된 내용이 많아 어렵긴 하지만 이론을 잘 정리하면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토질 및 기초
    이론 과목으로 암기위주 학습을 하면 고득점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실기 시험

어려운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실기 시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실기도 생각보다 만만치 않기 때문에 확실히 준비해야 합니다. 시험 내용은 ‘토목설계 및 시공 실무’ 로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공
  2. 공정 및 품질관리
  3. 물량산출

필답형 시험으로 역시 3시간 동안 시험을 치룹니다. 실기 시험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간 분배 입니다.

시공이 가장 많이 출제되고 점수도 높기 때문에 시공을 얼마나 잘 풀어 내느냐 에 따라 합격여부가 갈릴 수도 있습니다.

문제 형식은 계산형, 단답형, 열거형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계산문제는 계산기를 사용해서 계산 과정을 도출하는 연습을 하고 단답형은 자주 나오는 기출 문제를 파악해서 암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열거형 문제는 보통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자주 나오는 개념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일정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에서 진행하는 정기기사 시험을 일정을 따릅니다. 연간 3회 정도 치뤄지기 때문에 시험일정을 미리 확인하셔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기사시험이기 때문에 응시자격이 존재 합니다. 자세한 응시자격과 시험일정은 여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목기사 현실 연봉

토목기사를 취득한다고 해서 곧바로 고액 연봉을 받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다만 채용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잘 준비하면 좋은 조건으로 취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신입 기준으로 연봉 3,000만원 정도로 시작하는 곳이 많고 3년 정도 경력이 있다면 5,000만원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무래도 흙과 나무가 많은 현장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현장근무가 대부분 일거라고 생각하는데 생각보다 사무실에서 도면작업이나 서류작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힘이 들더라도 현장과 실무를 고루 경험하고 연차가 쌓이면 고액연봉으로 금방 올라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토목기사 공부 방법

보통 수험기간은 전공자일 경우 3개월, 비전공자의 경우도 계획을 잘 세우시면 6개월이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응용역학과 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를 같이 공부하고, 수리학 및 수문학과 토질 및 기초를 같이 공부하면 중복된 개념과 공식들이 나오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으로 학습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초가 없이 기출문제로 바로 넘어가면 정말 어렵습니다. 추천 방법은 인강을 통해 기본 강의를 듣고 개념을 먼저 잡는 것을 추천니다. 이후 과년도 기출문제집을 구매해서 여러 번 회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출문제는 최신 5개년도 문제를 푸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잘 준비하셔서 꼭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글] 

▶한식조리기능사 필기 실기 진로 현실

▶[취업 1위 작겨증]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총정리

▶직업상담사2급 취업, 시험일정, 연봉, 현실 총정리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