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조리기능사 필기 실기 진로 현실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은 한식 조리 자격증 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기술 자격증입니다.

남성분들에게 지게차운전기능사가 가장 인기가 있다면 여성분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격증은 바로 한식조리기능사 입니다.

한식을 좀 더 깊게 배워 보고싶거나 한식 관련 요식업에서 일하고 싶으신 분들은 필수로 취득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취득 과정과 취득 후 실제 현장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지 알아봤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 란?

 

한식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제 요리 과정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식재로 선정부터 재료의 보관, 관리 방법 그리고 위생적인 조리 방법, 조리 기구의 관리 방법까지 한식 요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평가합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분되며 실제 요리 평가를 거쳐서 합격을 해야 자격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률

저는 시험을 치루기 전에 제일 먼저 확인 하는 게 바로 합격률입니다. 합격률을 보면 대략적인 난이도를 확인할 수 있어 시험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다음은 한식조리기능사 5개년 필기 및 실기 합격률을 나타낸 표입니다.

한식조리기능사-합격률

필기 합격률은 대략 40%대, 실기 합격률은 30%대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수치만 보면 상당히 어려운 시험일 것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확인해 야할 점은 바로 응시인원의 평균 연령대 입니다. ‘2021년 국가기술자격 통계’ 에 따르면 50세 이상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시험 응시인원이 2016대비 2배나 증가 했다고 합니다.

한식조리기능사-연령별-통계

50대 이상 중장년층이 늘어나면서 그만큼 시험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도 많을 거고 시험 합격률을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필기시험

필기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기 과목 : 한식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 관리 (60문항, 60분)

실기에 앞서 한식에 필요한 재료 관리,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 위생 관리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나 아무래도 관련 조리학과, 식품영향학과 등을 나온 경우에 공부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필기 합격을 위한 공부 팁은 기출문제 위주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객관식 시험이기 때문에 이론을 하나하나 숙지하는 것보다 기출 및 빈출 문제위주로 풀면서 중요 내용을 암기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시험도 CBT 테스트 방식으로 진행 되기 때문에 모니터를 보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자주 틀리는 문제는 체크해두고 시험 직전까지 훑어보면 충분히 합격 할 수 있습니다.

기출 문제는 여기 에서 무료로 풀어 볼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

  • 요리 작업형 (70분) – 31가지 메뉴 중 랜덤 2가지 출제

실기시험은 실제로 요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작업형으로 70분간 시험을 진행하고 70분 동안 요리 전과정을 2명의 감독관이 평가하여 100점 만점에 60점이상 획득 시 합격합니다.

평가 기준은 2가지 요리에 각 45점, 위생 상태 평가 10점으로 100점 만점입니다.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감독관에 평가에 따라 합격여부가 갈리게 됩니다.

시험 메뉴는 31가지 중 랜덤으로 2가지가 출제 됩니다. 31가지 시험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비빔밥 (50분)
  2. 콩나물밥 (30분)
  3. 장국죽 (30분)
  4. 완자탕 (30분)
  5. 생선찌개 (30분)
  6. 두부젓국찌개 (20분)
  7. 제육구이 (30분)
  8. 너비아니구이 (25분)
  9. 더덕구이 (30분)
  10. 생선양념구이 (30분)
  11. 북어구이 (20분)
  12. 섭산적 (30분)
  13. 화양적 (35분)
  14. 지짐누름적 (35분)
  15. 풋고추전 (25분)
  16. 표고전 (20분)
  17. 생선전 (25분)
  18. 육원전 (20분)
  19. 두부조림 (25분)
  20. 홍합초 (20분)
  21. 겨자채 (35분)
  22. 도라지생채 (15분)
  23. 무생채 (15분)
  24. 더덕생채 (20분)
  25. 육회 (20분)
  26. 미나리강회 (35분)
  27. 탕평채 (35분)
  28. 잡채 (35분)
  29. 칠절판 (40분)
  30. 오징어볶음 (30분)
  31. 재료썰기 (25분)

이 중 2가지 메뉴가 랜덤으로 출제 됩니다. 각 메뉴에는 지켜야 할 조리시간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해당 메뉴는 해당 시간안에 꼭 완성이 되어야 합니다.

총 실기 시험 시간이 70분이기 때문에 2가지 메뉴 합계시간이 70분 이내인 메뉴 조합으로 출제가 되겠죠? 어떤 메뉴가 조합이 될지 모르니 31가지 메뉴 전부 연습이 필요 합니다.

실기 시험 합격 팁을 몇가지 정리 했습니다.

  1. 메뉴 별로 맞는 조리도구 정확히 셋팅 하기
    시험 시작 시 메뉴에 맞는 조리도구를 제대로 세팅해야 감점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평소 연습할 때 메뉴에 꼭 필요한 조리도구만 세팅하고 활용하는 연습이 필요 합니다.
  2. 시험에 사용할 조리 그릇 파악하기
    어떤 그릇을 사용할지 미리 파악하고 연습하지 않으면 실전에서 구분없이 사용하게 되고 설거지 거리만 늘어나게 됩니다. 평소 실습하면서 어떤 요리에 어떤 그릇을 사용할지 확실히 구분하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각 메뉴별 준수사항 필수 확인
    각 메뉴별 조리시간과 요구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재료 손질에 필요한 요구조건을 충족해야 감점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요리가 잘되었더라도 조리시간을 넘기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시간안에 완성할 수 있도록 반복 숙달 해야 합니다.
  4. 위생 도구 관리
    위생복, 앞치마, 위생모, 마스크는 꼭 착용해야 실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라도 착용하지 않으면 요리 시작도 전에 실격을 당할 수 있습니다.
  5. 준비물 이외 조리도구 사용 금지
    시험장에서 허용된 조리도구 이외 별도 조리기구를 사용할 경우 실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꼭 미리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일정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에서 1월 ~ 12월 상시로 시행 되고 있습니다. 23년 기준 33회나 진행되기 때문에 원하는 일정을 확인하고 접수하시면 됩니다.

시험일정은 여기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진로 및 전망

한식조리기능사를 따면 음식점, 호텔 레스토랑, 학교, 병원 등 급식소에 취직해 조리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음식점 및 급식소를 차릴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구인구직 사이트에 보면 일자리가 많이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연봉제 계약보다 파트타임 일자리가 더 많기 때문에 양질의 일자리는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연봉 수준은 워크넷 조사 기준 평균 3351만원 선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일을 시작하여 경력이 쌓이기 전까지는 2794만원대로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험 준비

필기시험은 기출문제 위주로 독학으로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의 경우 31가지나 되는 메뉴를 전부 연습하고 숙지 해야 하기 때문에 학원에 등록해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요즘은 유튜브를 통해 실기 시험 메뉴 레시피와 조리 방법을 모두 확인할 수 있지만 전문가를 통해 직접 현장에서 지도를 받는 것이 훨씬 습득도 빠르고 연습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다행히 실기 학원 비용은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국비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보통 실기반 학원 비용이  60만원대인데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자부담 20만원대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국비지원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 커리큘럼여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글] 

▶직업상담사2급 취업, 시험일정, 연봉, 현실 총정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시험일정, 교육기관)

▶주택관리사 국비 전액 무료 교육 취득 가능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