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환경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합격 방법)

전세계적으로 가뭄, 폭설, 폭우, 폭염, 한파 등 이상기후가 속출하면서 대기환경 변화에 대응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기환경 문제는 생존에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여러 나라에서 특별히 협력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국가 전반적인 산업에 걸쳐 대기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고 이에 대기환경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전문인력들의 수요도 같이 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본적으로 대기오염에 관련된 사업장에서는 법적으로 환경기술인이 선임되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자격증이 바로 대기환경기사 입니다.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이 필요한 이유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1. 환경 분야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
  2. 환경직 공무원이 되고자 하시는 분
  3. 환경 관련 기업 관리자가 되고자 하시는 분

일반적으로 공기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관련 기사 자격증 2개정도는 취득하죠? 대기환경기사도 그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솔직히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하나로만 공기업에 입사하기는 힘듭니다. 보통 대기환경기사와 짝을 이루는 자격증을 같이 취득하는데요. 같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기환경기사 + 수질환경기사
  2. 대기환경기사 + 폐기물처리기사
  3. 대기환경기사 + 산업안전기사

이렇게 보통 짝을 이루어 취득하면 전문성을 훨씬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취업에도 유리합니다.

다음은 환경직 공무원이 되고자 하시는 분인데요. 보건 또는 환경 직렬의 경우 해당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5%의 가산점을 부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쟁에서 조금이라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안그래도 경쟁이 심한 공무원시험이라 해당 직렬에 합격하려면 거의 필수 작겨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환경 관련 기업의 관리자가 되고자 하는 분입니다. 현행 법률상 환경 관련 사업장에서는 환경기술인이 선임되어야 합니다. 해당 기업에서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취득자를 배치해야 법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에서 승진을 위해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합격률 및 난이도

먼저 시험을 준비하기전에 합격률을 살펴보고 난이도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기환경기사-합격률

우선 먼저 응시자수를 보면 응시원인이 계속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시대 흐름에 맞춰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합격률을 보면 18년 ~19년도에는 필기 합격률이 30%대, 실기는 70%대로 필기가 훨씬 어려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으로 올수록 실기 합격률이 30%대로 급 하락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의 합격률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이유는 실기시험이 필답형으로 바뀌면서 난이도가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필기 쪽에 좀더 투자를 했다면 지금은 실기도 충분히 준비를 해야 합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기환경기사 필기

필기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기오염개론
    대기오염개론은 기본적인 오염의 특징과 피해에 관련된 내용이 출제 되며 오염 확산에 관련된 계산문제가 출제 됩니다. 특히 계산문제는 계산식들을 확실하게 숙지 해야 합니다.
  2. 연소공학
    연소공학 역시 이론과 계산문제가 절반씩 출제 됩니다. 계산 공식만 외워서는 조금 어렵고 이론과 원리를 파악하는 공부를 해야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3. 대기오염방지기술
    해당 과목에서도 계산문제가 출제 되기는 하나 오히려 생소한 개념들과 용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평소 이런 부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공부가 필요합니다.
  4. 대기오염공정시험 기준(방법)
    가장 난이도가 있고 합격을 가르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세한 내용들이 많아 암기할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여러 번 회독해서 확실히 준비해야 합니다.
  5. 대기환경관계법규
    대기환경보전법과 실내공기질관리법에 관한 내용이 출제됩니다. 법 관련 과목이라고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기출문제를 잘 풀면 생각보다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총 5가지 과목으로 객관식 100문항입니다. 시간은 2시간 30분으로 진행되며 전과목 평균 60점 (과락 40점)만 넘으면 합격입니다.

2020년 전에는 기출문제 위주로 반복학습만 하면 쉽게 합격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이 방법으로도 준비해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시험이 필답형으로 바뀌면서 필기 시험 준비부터 이론 학습이 필요해 졌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인강 을 통해 기초를 전체적인 이론을 다지면서 준비하는 것이 나중에 실기 준비에도 훨씬 유리 합니다.

대기환경기사 실기

실기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기오염방지 실무

필답형으로 3시간 동안 시험이 진행되며 60점이상 합격입니다.

문제는 계산형과 서술형이 혼합된 방식으로 20문제 정도가 출제 됩니다. 계산문제는 공학용 계산기가 필요한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으며 필답형으로 바뀌면서 그동안에는 많은 비중이 없었던 내용들이 출제되면서 난이도가 많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만 필기시험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필기 시험준비를 잘했으면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계산문제는 확실히 풀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이 필요하며 내용이 어려울 경우 인강을 통해 완전히 이론을 숙지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취업 및 진로

대기환경기사 자격증 취득 후 진로는 공기업, 공무원, 일반 기업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일반 기업들, 환경 플랜트 회사, 대기오염 방지 설계 및 시공 업체, 환경오염 측정 업체, 환경시설 관리 업체 등과 같은 기업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공기업의 경우는 환경관리 공단, 국립환경과학원, 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있으며 공공기관 연구원에서 연구원으로 활동 할 수도 있습니다.

대기환경기사 일정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정기기사 시험일정에 따릅니다. 1년에 3회 진행되고 있으며 정확한 시험일정은 여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격하는 방법

모든 자격증이 그렇듯 100점을 전부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합격이 목표이기 때문에 합격을 위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대기환경기사의 평균 수험기간은 1개월 ~ 3개월 정도입니다. 관련학과 출신 등 사전 지식에 따라 수험기간이 달라지겠지만 보통 3개월 정도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60점만 넘으면 합격이기 때문에 합격을 위한 공부를 해서 수험기간을 줄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추천방법은 인강을 통해 필기와 실기를 한번에 준비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실기시험이 필답형으로 바뀌면서 이론을 모르면 풀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어차피 필기에서 이론을 공부 해야 하기 때문에 이왕 이렇게 된 거 필기와 실기를 모두 준비할 수 있는 인강을 통해 한번에 합격을 노리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 잘되는 인기 자격증] 

▶토목기사 합격률, 필기, 실기 공부방법, 연봉 총정리

▶지게차운전기능사 [취업 1위 자격증] 필기 실기 총정리

▶직업상담사2급 취업, 시험일정, 연봉, 현실 총정리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