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필수 설정 – 차일드테마 (Child Theme)

워드프레스는 사용자가 블로그 레이아웃이나 디자인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유료 테마를 사용하면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충분히 원하는 설정을 할 수 있지만 보통은 CSS나 PHP 파일을 직접 수정 해가면서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구현합니다.

처음에는 무료 테마도 좋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디자인의 아쉬움과 기능을 추가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됩니다.  구글링을 통해 원하는 디자인으로 CSS 수정하고 광고를 편하게 넣기 위해 functions.php 파일을 수정해 숏코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문제는 워드프레스 테마는 개발자에 의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된다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보안을 위해서는 신규 업데이트를 바로바로 해주는 것이 좋지만 그냥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기존에 수정해둔 CSS 및 functions.php 파일 수정 내용이 모두 초기화 되어 버린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테마 설정이 초기화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자식테마 (Child Theme)가 필요한 것입니다.

차일드테마 (Child Theme) 란?

 

차일드테마는 쉽게 생각하면 원본 테마 복사본이 하나 더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자식 테마를 지원합니다.

원본 테마 수정 없이 자식 테마를 이용해 CSS 및  functions.php 내용을 수정하고 워드프레스에서 자식테마를 활성화 시켜 곧 바로 적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작동 원리

가장 많이 사용되는 generatepress 테마를 예로 들어보면  차일드테마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본 테마 폴더 이름은 generatepress, 자식 테마 폴더 이름은 generatepress_child 로 만들어 집니다.

generatepress_child 폴더 안에는 테마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파일인 style.css 와 functions.php 파일이 원본과 동일하게 유지 됩니다. 물론 파일명만 동일하고 내용은 비어 있습니다.

style.css 에는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설정하는 CSS 수정 코드가 들어가게 되고 functions.php 는 광고 숏코드 적용 등 기능 설정 코드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사용자는 수정하는 모든 설정 내용을 차일드테마 속 style.css 와 functions.php 파일에 기록하고 워드프레스는 원본보다 우선적으로 차일드테마의 style.css 와 functions.php 수정 내용을 읽어와 홈페이지에 적용합니다.

만약 테마가 새로 업데이트가 되어 원본 테마가 초기화가 되더라도 차일드테마에 모든 수정 사항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기존 설정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차일드 테마 다운로드

아래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generatepress 차일드 테마 파일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는 파일이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아 워드프레스 테마 폴더에 업로드만 해주면 바로 이용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차일드 테마는 워드프레스를 더욱 더 자유롭게 설정 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유용한 툴 입니다. 항상 백업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초기에 차일드테마를 꼭 설정해두시고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설정 해보세요.

 

[관련 글]

워드프레스 ads.txt 문제 해결 방법 2가지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해결 방법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