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취업 1위 자격증] 필기 실기 총정리

지게차운전기능사 는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에서 실시 하고 있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취득 시 물류창고, 제조공장, 화물운송회사, 공항 및 항만, 대형마트 등 산업 전반적인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옮기거나 원자재, 제품 들을 운반하고 화물을 싣거나 내릴 때 사람의 힘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지게차가 꼭 필요 합니다.

실제로 취업을 위한 자격증에서 인기순위 1등을 달리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취득은 지게차를 안전하고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는지 능력을 평가하는 필기 및 실기 시험을 통과하면 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합격률

 

우선 시험을 보기전에 합격률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 난이도를 파악해볼 수 있겠죠?

지게차운전기능사-합격률

최근 5년간 필기 및 실기 합격률을 나타낸 표입니다. 필기는 합격률이 점점 올라가고 있는 반면에 실기는 50%대를 넘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실제 지게차를 조작하기 때문에 필기보다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기 역시 충분히 연습하면 합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작도 하기전에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필기시험

필기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게차 주행
  2. 화물 적재
  3. 운반
  4. 하역
  5. 안전관리

4지선다 객관식 문제로 60문항을 60분동안 풀어야 합니다. 합격은 100점 만점 중 60점만 넘으시면 됩니다.

보통 자동차운전면허와 난이도를 많이 비교하는데 합격자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필기 시험 난이도는 운전면허 시험보다 3배정도 어렵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이도는 사람마다 체감하는 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차는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면허 필기시험보다는 어렵기 때문에 좀더 시간을 투자 해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기출문제위주로 반복해서 풀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고 합격선에 빠르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현재 무료 기출문제는 여기에서 2016년도까지 풀어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문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공개하고 있지 않아 시중 문제집을 사서 푸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실제로 지게차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을 평가합니다. 자동차운전면허 기능시험처럼 실기시험 코스를 정해진 시간에 통과하면 됩니다. 실기시험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실기-코스

시험은 총 4분으로 100점 만점 중 60점이면 합격합니다. 실기시험에서 합격 여부를 결정짓는 것은 바로 신속 정확입니다. 시험시간이 단 4분으로 해당 시간에 모든 코스를 실수 없이 통과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만이 합격하는 방법입니다.

실기시험은 지게차를 직접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학원에서 연습이 필수 입니다. 주변에 지게차가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대부분이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학원에 가서 연습해야 하며 보통 교육 및 연습을 5시간 정도 이수하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만약 5시간 이후에도 조작이 서툴고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추가 시간을 끊어서 더 연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용은 시간 당 12~13만원대로 꽤 비싸기 때문에 최대한 연습시간을 잘 활용하시는 것이 비용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실기시험 중 자주 하는 실수 입니다.

  1. 시험시간 초과
    시험시간이 4분으로 매우 짧습니다. 심적으로 초조해지면 당황하면서 실수도 하게 되고 결국 시험시간을 초과하게 됩니다. 충분한 연습만이 답입니다.
  2. 출발시간 1분 초과
    시험시작 신호 후 1분 이내에 앞바퀴가 선을 벗어나야 실격을 면할 수 있습니다.
  3. 화물을 떨어뜨리거나 드럼통 건드림
    시간이 촉박하다 보니 급하게 조작하다 보면 제일 많이 발생하는 실수 입니다. 이 역시 연습을 통해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4. 코스주행시 포크 높이 50cm 초과
    긴장하다 보니 주행 중 포크 높이를 신경 쓰지 못하고 50cm를 초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 연습할 때 꼭 포크 높이를 20~30cm로 유지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시험일정 및 시험접수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은 상시시험 종목이기 때문에 매년 1월부터 12월까지 수시로 시험이 치뤄지고 있습니다.

23년 기준 총 33회 시험이 치뤄질 예정이고 시험일정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각지역별 필기 및 실기 상시 시험일정을 미리 공지하고 있기 때문에 좀더 세부적인 시험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원비 수강료

필기는 기출문제집을 2~3회 돌려서 풀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요즈음 유튜브에도 정보들이 많기 때문에 같이 활용하시면 충분합니다.

다만 실기 시험은 연습이 필수 기 때문에 학원 수강료가 들어갑니다. 최소 5~6시간 정도는 연습을 하기 때문에 시간당 12~13만원하는 비용이 상당히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이 실기학원 연습비용도 국비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셔서 해당 되면 국비지원으로 부담을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게차-국비지원

자세한 국비지원 프로그램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 글] 

▶직업상담사2급 취업, 시험일정, 연봉, 현실 총정리

▶주택관리사 국비 전액 무료 교육 취득 가능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시험일정, 교육기관)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