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및 수령 방법

차량 구매 시 채권 매입 비용에 대해서 들어 보셨나요?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취득세 및 등록세를 납부하게 되고 추가로 의무매출채권(지역개발채권 또는 도시철도채권)이라는 것을 의무적으로 매입하게 됩니다.

이 의무매출채권은 자동차 등록지 지자체에서 발행하고 있고 채권 매입 금액은 해당 지역의 주민들의 복지와 도로건설, 주택토지개발사업, 상하수도 사업 등 지역개발사업 자금 조달 등의 목적으로 사용 되게 됩니다.

자동차 채권이란?

자동차-채권-종류

자동차 채권 종류는 각 지자체 별로 지역개발채권도시철도채권 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지역개발채권은 5년 만기 일시상환, 도시철도채권은 7년 만기 일시상환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채권 가격은 2,000cc 미만 승용차 기준 차량가액의 4~12% 수준으로 각 지자체마다 다르게 적용 됩니다. 매입한 채권은 만기가 도래하면 원금과 이자를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500만원 채권 매입 시 5년 후 525만원(금리 5%)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차량을 구매할 때 채권 환급에 대한 내용을 듣지도 못하고 들었더라도 5년이란 긴 기간 동안 대부분이 잊어버리게 됩니다. 현재까지 쌓인 미환급 채권금액이 2021년 기준 2,391억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각 채권에는 소멸시효가 있기 때문에 시효 만료전에 꼭 환급 받아야 채권 금액을 지킬 수 있습니다. 시효는 상환 개시일로부터 각 10년, 5년 입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신청 하는 방법

기존 자동차 채권환금 신청은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만 했기 때문에 매우 번거로웠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스템이 개선되어 은행 방문 없이 은행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자동차-채권-환급-방법

온라인 신청 마저 귀찮다면  22년 3월 이후 신규 채권 매입부터는 매입 사실을 까먹더라도 채권 만기가 도래하면 개별 안내를 해주고 환급 신청계좌로 자동으로 입금까지 해주게 됩니다.

각 은행 홈페이지 로그인 후 미환급채권 조회 신청 메뉴를 통해 미상환채권 유무 확인 및 환급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채권 온라인 상환 가능 은행 지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농협은행 : 경기, 울산, 강원, 충남, 충북, 전남, 경남, 경북, 제주, 창원

신한은행 : 인천, 서울

하나은행 : 세종

대구은행 : 대구

광주은행 : 광주

부산은행 : 부산

전북은행 : 전북

실제 환급 신청 후기

저도 마침 신차 구매 후 5년이 막 넘은 상황이라 농협은행 홈페이지에서 직접 조회 해봤습니다.

농협-자동차-미상환채권조회

  1. 농협은행 홈페이지 로그인
  2. 공과금 -> 미상환채권조회/상환 메뉴 클릭

농협-자동차-미상환채권조회-결과-화면

조회 화면입니다. 제 경우에는 조회 된 내역이 없다고 나옵니다. 분명 차량 구매 시 공채 매입은 의무라고 했는데 왜 없을까요?

알고 보니 공채 매입 후 곧바로 다시 파는 즉시매도를 했기 때문에 소유하고 있는 채권이 없었던 것입니다. 취득 후 바로 매도 하는 것을 공채할인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대부분이 차량 구매 시 비용이 부담이 되기 때문에 공채를 매입 후 곧바로 팔아서 초기 비용을 줄이는 즉시매도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다만 공채할인으로 즉시 매도 할 경우 일정 할인율만큼 손해를 보기 때문에 자금에 여유가 있는 분은 5년 만기 후 이자까지 챙겨서 환급 받으시는게  좋겠죠?

[관련 글]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조회 하는 방법◀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