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첫 번째 모바일 신분증 사용법

행정안전부에서 발급하는 진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시작 되었습니다. 이는 국가에서 추진하고 있는 첫 번째 모바일 신분증으로 기존 실물 면허증을 완전히 대체하는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실물

기존 Pass앱을 통해 발급 받았던 모바일 운전면허증 확인 서비스는 단순 기존 실물 운전면허증이 유효 한지 면허증 소지자와 사용자가 같은지 확인 만 해주는 용도였다면 이번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진짜 실물 면허증을 대체하여 온 오프라인 전부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개선-사항

기존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은 분실도 많고 도용도 많아 사건 사고가 많았지만 이번 모바일 운전면허증 은 블록체인 기반 보안 기술을 적용하여 개인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저장해 분실 위험과 도용 위험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분실 시 홈페이지 분실 신고를 통해 피해를 예방 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모바일-운전면허증-사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 은 신원 확인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1. 편의점이나 술집에서 성인 확인이 필요한 경우
  2. 은행 업무에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
  3. 관공서에서 신분증 제출이 필요한 경우
  4. 공공웹사이트 로그인 시 
  5. 렌터카, 공유킥보드 등 면허 확인이 필요한 경우
  6. 주류 판매 무인 자판기 이용 시
  7. 공원, 유원지 등 지역 주민 할인 확인 시
  8. 온라인 신분증 제출 시 스캔 없이 제출 
  9. 기타 병원, 공항 등 신분 확인 요청 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국내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으면 누구나 발급 가능합니다. (외국인등록증이 있는 외국인도 가능)

발급 방법

모바일-운전면허증-발급-방법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방법은 아래 두 가지 중 선택 가능합니다. QR코드만 발급 받아 사용하는 방법과 IC운전면허증을 새로 발급 받아 직접 모바일 신분증 앱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1. IC운전면허증 발급 ( 발급 수수료 : 국문 13,000원, 영문 15,000원 )
  2. 현장 QR 코드 발급 ( 발급 수수료 : 1,000원 )

*IC운전면허증 : 기존 면허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교체하여도 직접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는 신형 면허증

IC운전면허증

 

발급 받는 곳

  1.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 방문 신청
  2.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 IC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신청

우선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민원실에 직접 방문해서 IC운전면허증 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QR코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IC운전면허증은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하면 방문 없이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 부터 IC운전면허증으로 운전면허를 재발급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장 QR코드 발급은 비용이 저렴한 대신 스마트폰을 바꾸면 다시 방문해서 발급을 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하지만 IC운전면허증이 있으면 언제든지 직접 스마트폰에 터치만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IC운전면허증 온라인 신청하기◀

▶모바일 신분증 다운로드(안드로이드)◀

▶모바일 신분증 다운로드(아이폰)◀

▶침수차 보험 보상 받는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조회 하는 방법◀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