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수도 동파가 발생하면 수도 사용이 불가 하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지난해 서울시 수도계량기 동파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하는 원인이 바로 보온 미비(67.7%) 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날씨에 따라 수도 계량기 보온에 신경 써야 합니다.
수도 동파 방지 요령
수도 계량기는 각 가정에 있는 만큼 각 가정에서 예방 조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다음 동파 예방 3대 수칙만 잘 지킨다면 동파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계량기함을 마른 보온재로 채우기
수도계량기함 내부를 헌옷 등 마른 보온재로 채우고 그 위에 비닐을 한번 더 씌워주면 좋습니다.
2. 한파가 이틀 이상 지속 시 물을 가늘게 틀어 놓기
한파가 이틀 이상 지속 되면 물이 얼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이 고이지 않고 흐르도록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놓아주세요.
3. 계량기가 얼었을 경우 천천히 녹이기
만약 계량기가 얼었다면 천천히 녹여야 계량기 파손을 막을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이나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하면 파손 될 수 있기 때문에 30~40도 정도의 따뜻한 물로 천천히 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세부적인 기온별 행동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하 5 ~ 10도 정도에서는 보온재를 잘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하지만 영하 10도를 넘어 15도까지 가는 경우에는 보온재 만으로는 부족하고 물이 조금씩 흐르도록 해 어는 것을 방지 해야 합니다.
영하 15도 이상에서는 사실상 개인으로 할 수 있는 예방 조치를 다 해도 동파가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동파 예방 조치를 대충 해서는 안됩니다.
2022년 부터는 겨울철 동파로 인한 계량기 파손 시 수리비용을 나라에서 부담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계량기 동파 예방 조치를 제대로 시행하지 않았거나 계량기 관리 소홀로 인한 파손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비용을 부담 해야 한다고 하니 겨울철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수도 동파 신고 하는 법
동파 시 신고는 다음 3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1. 관할 수도 사업소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02-120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032-120
대전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042-121
울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052-120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051-120
대구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053-121
광주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062-121
2. 다산콜 센터 02-120
3. 카카오톡 챗봇 ‘아리수톡’
카카오톡 ‘상수도사업본부’ 검색 -> ‘챗봇 아리수톡 바로가기’ 클릭 -> ‘아리수톡 상담시작’ 클릭 -> 채팅창에 ‘동파신고’ 입력 -> ‘수도계량기 교체 신청하기’ 클릭 -> 신청 양식 작성 및 신고
[관련 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