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설비기사 기계 전기 (필기, 실기, 현실, 전망, 시험일정)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은 기계분야 와 전기분야로 나뉩니다. 일명 소방설비쌍기사라고도 불리는데요.

보통 기계와 전기 분야 두 가지 모두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소방설비기사가 하는 일을 간단히 소개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방설비기사가 하는 일

소방설비기사가 되면 소방시설공사 또는 정비업체 등에서 소방시설공사 관련 설계도면을 작성, 시공,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소방시설의 점검, 정비, 화기의 사용 및 취급 등 방화안전관리 감독 업무를 수행합니다.

보통 회사에서 실시하는 소방훈련 즉,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 및 피난 등의 훈련을 실시하는 방화관리자로써 업무도 수행합니다.

소방설비기사 현실 및 전망

 

우선 소방설비기사를 취득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방업계 취업 : 소방설비의 설계, 시공, 감리, 점검 등 관련 기업 취업 가능
2. 소방공무원 준비 : 소방방재청, 소방공무원 관련 공공기관 진출
3. 보수, 승진우대 : 공공기간 및 소방, 건축업체 채용 시 우대
4. 공무원 가산점 :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 가산점 부여

소방설비기사를 취득 후 가장 좋은 진로는 개인적으로 공사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공사에 합격 하려면 쌍기사는 필수라고 하는데 소방설비기사는 한번 공부하면 기본적으로 기계분야와 전기분야를 모두 따기가 수월합니다.

자격증 취득 후 소방공사, 대한주택공사, 전기공사 등 정부기관이나 법적으로 소방관련 인력이 필요한 건설회사, 소방전문업체, 연구소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전망이 더 좋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소방 관련 법규가 강화되면서 관련 인력을 필수로 배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산업이 발전하면서 재해 발생 건수도 증가 하고 있고 한번 재해가 발생하면 피해가 워낙 크기 때문에 소방 관련 인력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습니다.

보통 초봉으로 3천만원 이상 받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급여 부분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물론 업체 및 지역마다 다를 순 있겠지만 자격증을 취득하고 경력이 쌓이다 보면 연봉 상승폭이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필기 및 실기 시험

소방설비기사 자격증 취득은 기계분야, 전기분야로 나뉘어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을 합격 해야 취득 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

우선 소방설비기사는 기사 시험으로 다음과 같은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응시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산업기사 등급 이상 자격을 취득 후 해당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 경험이 있는 사람
2. 기능사 자격을 취득 한 후 해당 직무 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 경험이 있는 사람
3. 해당 직무와 동일 또는 유사 직무분야의 다른 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4.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아무래도 관련학과  출신이 취득하기에는 가장 수월한 자격증입니다. 관련학과는 소방학, 건축설비공학, 기계설비학, 가스냉동학, 공조냉동학 등이 있습니다.

필기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방원론
2. 소방유체역학
3. 소방관계법규
4-1. 기계분야 : 소방기계시설의 구조 및 원리
4-2. 전기분야 :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1~3번 과목은 기계분야와 전기분야 공통 과목이고 4번째 과목만 다릅니다.

객관식으로 과목당 20문제로 100점 만점 기준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과락 40점 이하)

실기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계분야 : 소방기계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
2. 전기분야 : 소방전기시설 설계 및 시공실무

필답형으로 3시간 동안 문제를 풀게 됩니다.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소방설비기사 시험 일정

소방설비기사 시험은 큐넷 정기기사 시험 일정을 따르고 있습니다.

2023년 정기기사 시험일정 이 22년 11월 22일 아래와 같이 공개 되었습니다.

2023년-정기기사-시험일정

2023년 정기기사는 1회차에 2번에 걸쳐서 시험이 진행됩니다. 응시자격 취득 시기에 따라 필기시험 접수기간이 다르니 꼭 미리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소방설비기사 필기시험은 CBT 시험으로 진행 됩니다.

CBT-필기시험-변경

CBT로 변경 되면서 필기 시험 일정을 본인이 원하는 날로 신청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필기시험 접수기간에 선착순으로 시험시행 기간 중 원하는 날짜 및 시험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말 시간대는 가장 많은 수험자가 몰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시험접수 첫날에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문제는 문제은행을 통해 출제 되고 컴퓨터를 통해 풀게 됩니다. 필기시험이 끝난 직후 합격 여부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컴퓨터로 치는 시험이 익숙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미리 CBT 시험을 체험해 볼 수 있으니 시험 전에 꼭 테스트 해보세요.

▶CBT 웹체험 서비스

소방설비기사 합격률

아래는 소방설비기사 5개년 합격률을 나타낸 표 입니다.

기계분야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합격률

전기분야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합격률

두 분야 모두 필기, 실기 합격률이 생각보다 낮은 편입니다. 특히 기계분야 최종 합격률이 더 낮습니다. 기사 시험중에서도 어려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관련 전공자들한테도 생각보다 어려운 시험입니다.

소방설비기사 공부 팁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에서 출제가 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많이 회독하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과목을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공부하면 좋겠지만 우선 합격을 목표로 해야 하기 때문에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들 위주로 맞출 수 있을 정도로만 공부 하시면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중인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시면 되시고 처음 회독시에는 문제 해설 위주로 공부하면서 개념 정리를 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유체역학 부분이 가장 어렵기 때문에 유체역학 기출문제는 꼭 손으로 풀면서 과락을 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 외 자투리 시간에는 핸드폰으로 CBT 기출 문제를 틈틈히 돌리면서 암기하시면 됩니다. CBT 기출문제는 아래 사이트에서 바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CBT 문제 무료 풀기

 

실기시험은 문제 분포가 계산 문제 70%, 단답형 30% 정도로 출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계산 문제 풀이 위주로 공부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산 문제는 이해를 해야만 풀 수 있기 때문에 문제 풀이를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 다음에 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실기의 경우 혼자 공부가 어려운 경우에는 인강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계산 문제가 많다 보니 제대로 된 풀이 설명을 들으면 이해가 훨씬 빠르고 풀이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시험준비도 중요하지만 준비 과정과 시간을 아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시간이 많이 없다면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도움을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관련 글]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