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교를 다니거나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급하게 돈이 필요해 빚을 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돈을 빌려도 갚으면 상관이 없는데 갑자기 날라온 입영 영장에 입대 걱정보다 가지고 있는 빚 걱정이 더 크게 다가 옵니다.
반 강제로 2년 가까운 시간을 군대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 빚은 시간이 갈 수록 이자가 늘어나고 상환을 못할 경우 신용불량자가 될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나라에서는 군입대예정자 또는 군복무를 하고 있는 군인들을 대상으로 채무조정 특별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채무(빚)을 일정 부분 감면해주고 상환유예를 해주어 전역 후에도 신용불량자가 되지 않고 사회에 잘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 입니다.
바로 군복무자 특별지원 이라는 제도 인데요. 자세히 한번 알아 봤습니다.
군복무자 특별지원 프로그램
군 복무 후 사회에 복귀해 취업 활동 등 사회적 제약을 받지 않도록 채무를 조정 해주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 입니다.
지원 내용은 크게 4가지 입니다.
지원 내용
첫번째, 채무 감면
연체 하고 있는 채무에 대한 이자 및 연체이자를 전액 감면 해줍니다.
또한 채무자의 상환 능력에 따라 감면이 불가능한 미상각채권의 경우 원금의 0~30%, 감면이 가능한 상각채원의 경우 원금의 20~70% 범위 내에서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자 없이 줄어든 원금에 대해서만 상환을 할 수 있게 되므로 빚 상환에 대한 부담이 대폭 줄어 들게 됩니다.
두번째, 상환 유예
감면 받고 남은 채무에 대해 빚을 갚을 수 있는 상환 기간을 유예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역할 때 까지 유예를 받을 수 있고 전역 후 취업 시 까지 최장 2년간 추가 유예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에 나가 일을 해서 최소한의 빚을 직접 상환 할 수 있게 되므로 부담이 많이 줄어 들게 됩니다.
세번째, 분할 상환
채무 상환을 최대 10년 동안 분할 상환 할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
네번째, 신청 비용 면제
보통 채무조정을 신청하려면 5만원의 신청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군복무자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 신청비용이 면제 됩니다.
지원 대상
지원대상은 기본적으로 군 복무중인 군인 및 6개월 이내 입대 예정자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금융회사에 채무(빚)이 3개월 이상 연체 된 상태여야만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군인이나 병역특례자의 경우에는 군특별 지원이 아닌 일반 채무조정 제도를 통해서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첫번째, 방문 신청
방문 신청은 신용회복위원회 전국 지부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에서 방문 신청 가능합니다.
두번째, 온라인 신청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채무조정 -> 특별지원 프로그램 -> 군복무자 특별지원 메뉴를 통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누르면 해당 메뉴로 바로 접속 됩니다.
신청 서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습니다.
기본 서류 : 주민등록등본(2개월 이내 발급분),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자격확인서류 : 군복무사실확인서 또는 입영통지서(6개월 이내 입대예정자)
기타 : 재산 보유 시 관련 확인 서류(부동산 등기부 등본, 자동차 등록증 등)
이상으로 군복무자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봤습니다. 군 복무를 앞두고 빚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장병 여러분은 꼭 이 제도를 활용해서 군생활을 잘 마쳤으면 합니다.
이제 입대 전 빚을 해결 하는 방법은 알았으니 추가로 군생활 동안 목돈을 마련 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봐야겠죠? 천만원 이상 목돈을 모아서 전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아래 글을 꼭 확인 하세요.
[이어지는 글]
2023 군인월급 (2022년 비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