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자가진단 및 스트레칭 방법

거북목 자가진단 을 통해 내 상태를 진단 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은 목을 앞으로 뺀 자세를 말합니다. 전체적으로 머리가 숙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고개가 앞으로 빠진 상태로 나이가 들어 근육이 약해지면 잘생기나 요즘은 컴퓨터 사용시간이 많아지면서 나이에 상관없이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거북증후군으로 인한 통증이나 장애가 심각하고 교정도 어렵다고 합니다.

거북목-자가진단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

 

거북목 자가진단 방법을 통해 거북목증후군 여부를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1.컴퓨터를 하루 6시간 이상 사용한다.

2.목을 뒤로 젖히면 아프다.

3.목과 어깨가 결리고 딱딱하게 굳는다.

4.등이 굽었다.

5.목을 움직이면 각도에 따라 아프다.

6.잠버릇이 나쁘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평소 생활 습관과 증상들을 살펴보고 위 항목에 해당하는 부분이 많으면 거북목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상

 

거북목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작업능률 저하
  2. 피로
  3. 팔 저림
  4. 뒷목통증
  5. 어깨통증
  6. 두통

거북목 증상으로 고개가 앞으로 빠질 수록 목뼈에 가해지는 하중이 늘어나면서 경추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에 뒷목과 어깨 등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이 눌려 두통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통증은 심한 경우 수면장애까지 유발해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주게 됩니다.

 

거북목 얼굴변화

 

거북목으로 인해 머리가 앞으로 기울게 되면 몸은 자연스럽게 머리 위치를 유지하려는 보상 작용으로 얼굴근육과 쇄골을 이어주는 흉쇄유돌근이 짧아지게 됩니다.

이때 얼굴이 길어 보이고 커지게 되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거북목으로 얼굴 형상까지 변하게 된 다니 꼭 방치하지 말고 스트레칭이나 교정 방법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거북목 스트레칭

 

거북목 치료의 가장 기초는 항상 어깨를 펴고 고개를 꼿꼿이 하는 것입니다. 평소 일을 하다 가도 20~30분에 한번씩 목을 뒤로 젖혀 주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목 교정 습관

 

거북목 교정을 위해서는 평소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1. 가슴을 천장을 향하게 하기가슴을 천장을 향하게 하면 어깨는 자연히 펴지고 목뼈의 배열이 바로 잡힙니다.
  2. 컴퓨터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기컴퓨터 화면이 낮으면 등과 목을 수그리게 되어 거북목을 유발합니다.
  3. 마우스와 키보드는 몸에 가까이 붙여 사용하기마우스와 키보드를 멀리 두게 되면 자연스럽게 책상위에 팔을 올려 두게 되는데 이때 어깨와 목이 앞으로 빠지게 되어 거북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자동차 후방 거울을 조금 높게 맞추기운전 중 후방 거울을 조금 높게 두면 볼때마다 자연스럽게 고개를 높이게 되어 거북목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평소 고개를 들고 어깨를 펴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기가장 기본이 되는 교정 방법입니다. 항상 자세를 의식하면서 교정하려고 노력하세요.

 

거북목 교정기

 

거북목 증상이 심하면 회복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교정기 등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교정기의 종류도 워낙 많고 고가제품도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2만원대 굿데이 바른자세 목 지킴이 넥키퍼 라는 제품으로 꽤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목 통증이 많이 줄어들어 한결 생활이 편안 해졌습니다.

보조기구를 착용해 야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통증에서 자유로워지니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책상 앞에서 오래 일하는 분들은 꼭 필요한 필수템입니다.

 

<관련글>

탈모 자가 진단 테스트 하는 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