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두피염 탈모 증상 치료에 항히스타민제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탈모환자들 중 많은 분들이 지루성두피염을 같이 동반하고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자체가 호르몬 작용에 의한 면역 반응과 관계가 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탈모 환자의 모낭 조직을 보면 모낭 주변에 미세한 염증반응을 동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탈모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 염증 치료 부분인데요. 이때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모낭의 염증을 완화시켜 한 모발이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루성두피염 탈모 치료
우선적으로 탈모약을 복용하면 안드로겐의 작용을 줄여주어 피지 분비가 줄어들어 지루성두피염이 어느정도 호전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루성두피염 탈모 치료에는 탈모약 복용이 가장 우선이 되며 추가로 항히스타민제를 같이 사용하면 염증관리에 좀더 효과적입니다.
항히스타민제와 지루성두피염
지루성두피염은 일반적인 피부염이나 아토피, 여드름과 같이 세포 단위의 염증반응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고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염증을 촉발시키고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바로 히스타민 이라는 물질입니다.
알르기 유발세포인 비만세포가 외부 항원에 자극을 받아 히스타민, 염증 물질을 분비하게 되면서 염증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흔히 알고 있는 지르텍과 같은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히스타민이 작용하는 것을 막아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항히스타민 효과
1. 탈모 완화 효과
60명의 남성형 안드로겐 탈모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 했습니다. 30명에게는 항히스타민 로션을 바르게 하고 나머지 30명에게는 플라시보 로션(항히스타민 성분 x)을 바르게 했는데 6개월 동안 실험 결과 항히스타민 로션을 바른 군에서 탈모 치료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미녹시딜과 같이 세티리진 항히스타민 약 역시 탈모 개선에 유의미한 결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두피염 완화 효과
항히스타민제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항히스타민제는 가려움, 발진 알러지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염증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데 효과가 있다.’
- 레보세티리진, 세티리진, 펙소페나딘이 아토피 피부염, 두피염 등 가려움, 팽진, 발적 완화에 효과가 있다.
- 매일 지속 복용하는것이 염증 예후에 더 좋다.
- 유의미한 부작용은 ‘졸림’이고 6개월 이상 복용해도 내성은 없다.
위 효과에서 보듯이 항히스타민제는 염증 증상과 이에 따른 가려움증상을 완화시켜줘 두피에 자꾸 손을 대거나 긁는 증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는 염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줄여주고 지루성두피염 치료 예후에도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카피약 기준 2~3천원에 구매 가능합니다. 평소에 구비 해두시고 지루성두피염이 심하다면 탈모약과 함께 같이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10년째 프로페시아와 항히스타민제를 같이 복용하고 있고 아무 이상 없이 지금까지 복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후기는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