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에게 가장 인기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은 ‘지게차운전기능사’ 라는 타이틀의 기사가 23년10월10일에 있었습니다.
요즘은 도배기능사, 인테리어기능사 등 현장 일을 많이 찾는 젊은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역시 현장에서 일하는 직종 중 하나 인데요.
왜 취업을 준비하는 젊은 사람들 사이에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이 이렇게 인기가 있는지 또 실제 현실은 어떤지 한번 알아 봤습니다. 무작정 인기 자격증이라고 해서 도전하기는 실제 현장과 현실은 어떤지 살펴보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란?
지게차운전기능사는 현장에서 자재 등을 운반하는 지게차 운전을 하기 위해서 필수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지게차가 활용되는 산업으로는 공장, 건설현장, 항만, 생산작업 현장 등 제조업, 각종 물류창고 등이 있습니다. 사람의 힘으로 운반하기 힘든 원료, 자재, 생산품 등을 지게차를 통해 운반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취득 과정은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및 실기 시험에 합격 후 시,군,구청장에게 건설기계조정면허를 발급 받으면 바로 지게차 운전이 가능합니다.
그럼 자격증을 취득 후 실제 현장은 어떨까요? 아시다시피 자격증 하나만 취득한다고 해서 곧바로 좋은 현장에서 고소득으로 일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게차운기사 현실 및 급여
23년 10월 기준 지게차운전기능사 구인공고입니다. 구인 직군으로는 보통 물류센터 근무가 가장 많습니다. 화장품 제조회사, 제약회사, 물류센터 등 지게차가 가장 많이 필요한 곳이죠.
급여수준은 초봉 기준 대략 월 200만원 중반 부터 간간히 300만원 대까지 다양합니다.
주5일 09시 ~ 18시 주간근무의 경우 4대 보험 포함 250~270만원이 가장 많습니다.
주6일로 가는 경우 300만원 중반까지 급여가 올라갑니다.
물류창고의 경우 일의 특성상 야간에도 업무가 진행 되는데 야간 근무로 할 경우 300만원 중반 부터 300만원 후반까지 지급 됩니다.
초반 여가 다고 생각 될 수 있지만 지게차운전기능사 역시 연차가 쌓이고 경력이 쌓이면 급여는 더 올라 갑니다. 어떤일이든 처음은 힘들 수 있지만 적성에 맞고 보람을 느낀다면 오랫동안 일을 할 수 있고 급여 또한 올라 가게 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장단점
물류창고 등 현장 일이 많다보니 도심 보다는 지방이나 경기도쪽에 일자리가 많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가족이 있는 분들은 이점도 큰 고민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즌별로 물류량이 많아지면 초과 근무를 자주 해야하기 때문에 근무시간이 길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 사무직처럼 정해진 시간에 출근과 퇴근은 힘들 수 있습니다.
물론 좋은 점도 있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는 근무 연령 제한이 없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구인공고에도 연령제한은 없습니다. 이점 때문에 40~50대 분들도 많이 전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현장 일도 예전보다 많이 인식이 개선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젊은 분들도 많이 뛰어 들고 있기 때문에 평소 사무실이 아닌 현장일을 좋아 한다면 히 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취득
지게차운전기능사는 필기 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 해야 합니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 제한이 하나도 없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 할 수 있습니다.
협격률도 그렇게 낮지 않습니다. 조금만 공부하시면 누구나 합격 가능합니다. 필기 평균 합격률은 50%, 실기 평균 합격률은 48% 정도 입니다. 직장 다니면서도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취득 해두시면 든든한 자격증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시험 일정 및 접수 정보는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취업 1위 자격증] 필기 실기 총정리
[관련 글]
▶손해평가사 하는 일, 진로, 전망 총정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