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2급 취업, 시험일정, 연봉, 현실 총정리

직업상담사는 전국 19개 국립직업 안정기관과 전국 281개 시.군.구 소재 공공직업안정기관 및 민간 직업소개소 등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노동부 지방노동관서 채용 시 직업상담사 자격소지자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직업상담사는 사회복지사와 더불어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입니다.

최근 취업난에 심해짐에 따라 직업을 찾아 직업상담소를 찾거나 관련 상담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직업상담사들의 수요가 늘어나기도 하면서 예전보다는 처우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직업상담사가 하는 일

 

직업상담사가 되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활동 분야 입니다.

  1. 취업 상담 
    가장 기본이 되는 업무 입니다. 구직 전략,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 취업 정보 등 구직에 관한 전체적인 상담을 제공합니다.
  2. 진로 상담
    직업을 갖고자 하는 학생이나 성인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관심사나 능력에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직장 내 상담 
    이미 직업을 가진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갈등, 직무 스킬 향상에 관한 상담을 제공합니다.
  4. 대학진학 상담
    전공 선택에 고민이 있는 학생들에게 본인에게 맞는 대학이나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을 제공합니다.
  5. 창업 상담
    취업이 아닌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창업에 관련한 절차 및 계획 등을 수립하는데 상담과 도움을 제공 합니다.
  6. 커리어 코칭
    코칭, 멘토링, 트레이닝, 리더십 개발 등 프로그램을 통해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법률 상담
    노동자에게 필요한 노동법, 고용법 등에 법률 상담도 진행합니다.

위 업무들은 직업상담사가 할 수 있는 업무 범위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거의 대부분이 바로 취업 상담 업무에 집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에 상담을 많으면 10건씩도 진행하게 됩니다. 말은 취업상담이지만 실제로는 취업알선이라고 보는 게 더 정확합니다.

어쩔 수 없는 것이 얼마나 구직자를 취업을 시켰는지 실적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매년 고용노동부에서 위탁기관을 선정 할 때 실적을 보기 때문에 센터 입장에서도 얼마나 취업을 성공 시켰는지가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자격증 취득 후 실무 교육에 가면 강사가 하는 말이 오죽하면 다음과 같을까요?

“여러분 직업상담은 뭐 다? 바로 알선입니다!”

직업상담사2급 일자리 현실

직업상담사가 일하는 곳은 크게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으로 나뉩니다.

공공기관은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같은 곳에서 근무하는 것이고 직업상담직 공무원이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민간기관은 공공기관에서 업무를 위탁하는 위탁센터들을 말합니다.

공무원이 되거나 공공기관 고용센터에서 근무하게 가장 좋긴 하지만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현실은 민간 위탁센터에서 일을 시작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 비슷한 업무를 하기 때문에 동일한 처우를 받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아무래도 민간센터는 공공기관의 위탁을 받다 보니 을에 입장에 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년 위탁기관을 새롭게 선정하기 때문에 상담 실적에 대한 스트레스도 있는 편입니다.

또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공무원이나 담당자들이 자주 바뀌면서 수시로 바뀌는 업무 지시나 가이드에 따라 갈 수 밖에 없다 보니 업무적인 스트레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어쩔 수 없이 민간기관에서 경력을 쌓아야 하겠지만 연차가 차면 공공기관 쪽으로 이직을 해서 올라가는 방법도 처우를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직업상담사2급 연봉

직업상담사의 기본 연봉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아래는 실제로 현직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이 받고 있는 연봉 수준입니다.

직업상담사2급-연봉

민간 센터 기준 초봉이 2500만원 정도부터 시작하며 경력이 조금 올라가면 2800만원 정도로 인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연차가 쌓이고 팀장급이 되어야 3000만원을 넘기고 있고 그나마 대학상담센터가 연봉 인상폭이 높은 편입니다.

이렇게 계약 연봉으로만 급여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취업 성공에 따른 성과급을 별도로 지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적이 중요하다 보니 개인 성과가 좋으면 별도 성과급으로 더 많이 챙겨가는 상담사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다만 이런 곳은 기본급이 거의 최저 수준으로 책정 되어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본인이 어느정도 상담 실력 된다고 하시면 성과급을 많이 주는 곳으로 가는 곳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다행인 것은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국비지원으로도 취득이 가능하는 점입니다. 국비지원으로 강의를 수강하면 독학으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시험일정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추천 글] 

사회복지사1급 응시자격 취득방법

▶생활지원사 자격 채용 급여 총정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시험일정, 교육기관)

▶간호조무사 월급 연봉 팩트 체크

▶경비지도사 자격증 연봉 현실 합격률 총정리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