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환급 많이 받는 방법(+간편신고 방법)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돌아 왔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종합소득세 환급액을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계실텐데요.

혹시나 놓칠 수 있는 항목이 없도록 환급액을 높일 수 있는 공제 항목을 정리했습니다.

꼭 다시 한번 꼼꼼히 확인하셔서 환급 많이 받으세요.

종합소득세 환급 을 받을 수 있는 이유

 

우선 종합소득세 환급을 왜 받는지 알아야 환급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시 환급을 받는 원리는 간단합니다. 종합소득세는 연간 소득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신고한 소득이 적을수록 세금이 적게 부과되고, 환급액도 적게 받게 됩니다. 그러나 신고한 소득이 많으면 많을수록 높은 세금을 부과받게 되고, 이에 따라 환급액도 많이 받게 됩니다.

또한, 세금 공제 항목을 신청하면 해당 금액만큼 세금이 공제되어 환급액이 높아집니다.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주택임대료, 교육비, 기부금, 장애인 공제, 생계형 지원금 등이 세금 공제 대상 항목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세금 공제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급액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소득 신고와 세금 공제 항목의 신청이 필요합니다. 또한, 부양 가족의 수가 많을수록 환급액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부양 가족을 신고하여 환급액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소득세가 부과 되는 과세 대상은?

그럼 신고 해야 할 종합소득세 과세대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종합소득세는 국내에서 벌어들인 모든 소득에 대해 과세 대상입니다. 이에는 급여, 사업소득, 임대수익, 이자 및 배당금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소득들은 해당 연도의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신고해야 하며, 이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국내에 거주하면서 국외에서 국외에서 벌어들인 소득이 일정 기준 이상인 경우에도 또한 종합소득세가 과세 대상입니다.

따라서 국내에 거주하지만 국외에서 소득을 받는 경우, 해당 소득이 일정 기준 이상이면 종합소득세 신고와 납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유튜브, 블로그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수익, 국내 거주자인데 해외에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임대료를 받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 많이 받는 방법

종합소득세 환급을 많이 받으려면 공제 항목을 빠트리지 않고 잘 챙겨야 합니다. 아래 공제 항목에서 본인에게 해당 되는 내용은 놓치지 말고 전부 공제항목에 추가해야 환급액을 많이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1. 정확한 소득 신고
종합소득세 환급을 많이 받기 위해서는 정확한 소득 신고가 필요합니다. 소득을 과소 신고하면 환급액이 줄어들게 되고, 과대 신고는 법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소득 신고를 하여 환급을 많이 받으세요.

2. 세금 공제 신청
세금 공제 신청을 통해 환급액을 높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주택임대료, 교육비 등을 신청하면 해당 금액만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세금 공제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부금 납부
기부금을 납부하면 환급액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부금은 종합소득세에서 공제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부금을 납부하여 환급액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부양가족 신고
부양 가족을 신고하면 환급액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양 가족이 많을수록 환급액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부양 가족을 신고하여 환급액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세금 공제 항목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보험료: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등
– 국민연금: 국민연금, 건강보장증권료, 고용보험료 등
– 주택임대료: 주택 임대료, 주택 관리비 등
– 교육비: 교육비, 학자금 대출 상환액 등
– 기부금: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사회복지단체, 종교단체 등에 기부한 금액
– 장애인 공제: 장애인 복지카드 발급료, 장애인 등록증 발급료 등
– 생계형 지원금: 식비, 주거비, 보건의료비 등 생계에 필요한 지출에 대한 지원금

종합소득세 미신고시 불이익은?

종합소득세 미신고시 법적인 불이익은 과태료 부과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신고분에 대해 과태료 부과는 최대 신고금액의 40%까지 부과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세무조사, 소송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소득 신고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내가 받지도 않은 소득이 종합소득으로 잡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사업주가 허위 소득신고를 해둔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세금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근로소득 소득부인신청을 통해 허위신고된 소득신고 내역을 삭제 해야 합니다. 소득부인신청은 국세청을 이용하거나 홈텍스에서 간편하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받은 적 없는 소득 신고 해결하는 방법 – 소득부인신청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기본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는 5월 신고 기간에 본인이 직접 홈텍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 할 수 있습니다. 신고기간은 매년 5월 1일 ~ 5월 31일로 1개월 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도 중요하지만 환급을 잘 받기 위해서는 위에서 알려드린 공제항목을 하나하나 꼼꼼히 챙기는 방법입니다. 물론 본인이 하나하나 전부 잘 챙길 수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생각보다 귀찮아서 대충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추천하는 방법은 세무대리인을 통해 신고 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내가 소득이 좀 있는 경우는 세무대리인을 통해 최대한 공제 항목을 챙겨 환급액을 높이는 방법이 좋습니다.

물론 일반 개인의 경우에도 쉽게 세무대리인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많이 이용하는 삼쩜삼, SSEM 등 서비스를 통해 소정의 수수료만 내면 대리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매년 세무대리 서비스를 통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있으며 환급액도 잘 받고 있습니다. 시간이 없거나 다 귀찮고 대신 누가 해줬으면 하는 경우 이런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액 무료 조회

 

[관련 글] 

▶국민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조회 하는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및 수령 방법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