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산업기사 전망, 난이도, 합격률, 인강 추천

전자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자격증입니다.

해가 갈수록 반도체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투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반도체 관련 전문 인력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전자 관련 산업으로 취업을 목표하신다면 필수로 따야 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전자산업기사 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반도체 등 첨단 전자 산업에서 각종 전자기기를 설계하고 시공,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증 입니다.

기존에 전자기사로 시행되던 시험이 2008년 부터 전자산업기사로 바뀌어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자산업기사 진로 및 전망

 

자격증 취득 후 진로로는 전자기기 및 기초적인 전자회로 설계, 전자제품 생산 및 관리 보수, 수리 작업, 부품가공 및 조립, 검사 등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회사로는 가전제품생산회사, 통신장비 생산업체, 음향기기 및 방송장비 생산업체, 컴퓨터 및 사무 자동화기기 생산업체, 전자제품 수리 전문업체 등으로 그냥 전자 관련 회사에서는 기본적으로 취득하는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을 만큼 전자 관련 산업은 앞으로도 더욱더 커질 전망입니다. 이에 전자산업기사를 시작으로 전자 관련 쪽으로 진로를 잡는다면 추후 일자리 문제는 걱정 없을 것입니다.

전자산업기사 난이도 및 합격률

아래는 최근 5개년 (17년도 ~ 21년도) 합격률을 나타낸 표입니다.

전자산업기사 최근 5개년 합격률

보통 산업기사라고하면 시험이 쉽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전기산업기사는 필기 합격률이 20%대로 매우 낮습니다.

필기에 합격한다 해도 실기합격류이 50%대고 21년도에만 70%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험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건데요. 아무래도 전자관련 자격증이기 때문에 생소한 내용들도 많고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보니 실제 합격률이 낮은 편입니다.

이 말은 어영부영 공부해서는 합격하기가 힘들다는 건데요. 관련 전공자일 경우에는 공부가 용이하겠지만 새롭게 도전하시는 분들은 혼자 공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과목 역시 필기는 전자회로, 전자기학 및 회로이론, 전자계산기일반, 전자계측으로 총 4과목, 실기는 전자회로설계 및 계측작업 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수험생들과 합격자분들이 인강 을 통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오프라인 강의보다 온라인 강의를 더 선호하는 편인데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료 수업을 통해 나와 맞는 강사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2. 강의 시간 조절이 자유롭다.
3. 무한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4. 오프라인 강의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

실제로 전기산업기사 온라인 강의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커리큘럼과 강의 후기들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직접 무료 강의도 들어보고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돈과 시간을 들이는 과정이기 때문에 꼭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세요. 상담은 무료입니다!

 

시험일정 및 기출문제 다운로드

시험일정, 기출문제  등 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시험일정 확인 및 기출문제 다운로드

 

[이어지는 글]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