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근저당 해지 방법

자동차 근저당은 보통 자동차를 할부로 구매하면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설정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할부금 상환을 다 하더라도 근저당 설정이 자동으로 해지가 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자동차 근저당 해지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 근저당 설정 확인과 해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근저당 설정 확인 하는 법

해지 전 먼저 내 자동차 근저당 설정 여부를 확인하시고 진행하세요. 간혹 대출로 차량을 산 경우도 설정이 안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 근저당 설정 확인하러 가기

자동차 근저당을 해지 해야 하는 이유

 

어차피 할부금도 다 갚았는데 귀찮게 해지를 왜 하냐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추후 차량을 바꾸기 위해서 매각 할 때 근저당 설정이 되어 있으면 매매가 불가합니다. 즉 중고 매매나 폐차 시 차량에 대한 권리가 제한됩니다.

또한 근저당 해지 전까지는 자동차 등록원부에도 근저당 설정 내역이 지속적으로 남아 있게 됩니다. 당장 매매를 해야 하는데 근저당 때문에  발목이 잡힐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해지 해 두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동차 미납 과태료 범칙금 확인 하는 방법

자동차 근저당 해지 방법

근저당 설정 해지 방법은 4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1.카드사, 은행, 캐피털에 직접 전화를 통한 해지 신청 접수

2.카드사, 은행, 캐피털 지점 방문 해지 접수

3.관할 관공서 방문 말소 신청 접수 (군청 또는 구청, 차량등록 사업소)

4.자동차 근저당 말소 대행업체 이용 해지

자동차 근저당 해지 비용

해지비용은 직접 해지 시 등록면허세 15,000원, 증지대 1,000원으로 총 16,000원이 발생합니다. 사정상 직접 해지 신청이 불가 할 경우 대행업체를 통해 10,000원 정도 수수료를 내면 대신 근저당 설정 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할부가 끝나면 근저당 설정 해지 안내 연락이 오기 때문에 그때 안내 받은 방법대로 처리하시는 게 제일 깔끔합니다.

 

[관련 글]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