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시험일정, 교육기관)

최근 안정적인 평생직종으로 각광 받고 있는 직종 중 요양보호사가 단연 1위 입니다. 요양보호사 는 내 가족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노인들을 전문적으로 돌볼 수 있도록 국가에서 인정하는 국가 자격증 제도 입니다.

복지 정책이 확대 되어 감에 따라 앞으로 더욱더 수요가 늘어나고 처우가 개선 될 것으로 예상 하고 있습니다. 2025년이 되면 65세 이상 인구가 20%가 넘는 초고령 사회가 된다고 하니 미래를 위해서는 필수로 취득 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막연히 노인들을 보살피는 직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전문적이고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 하는 중요한 직종입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일 (업무범위)

 

1. 신체활동지원 서비스
세면도움, 구강관리, 몸 청결, 머리감기, 몸 단장, 옷 갈아입히기, 목욕도움, 배설도움, 식사도움, 자세변경, 이동도움, 화장실이용 도움, 신체기능 유지 및 증진 도움

2. 일상생활지원 서비스
식사수발 등 취사 지원, 침상 청소 및 주변 정리, 세탁 지원

3. 개인활동지원 서비스
외출 시 동행, 일상 업무 대행

4. 정서지원 서비스
말벗, 격려,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 지원

5. 방문목욕 서비스
방문목욕 지원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이 일상 생활에서 불편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부분을 지원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씻는 것부터 식사 그리고 외출 시 보호자 역할 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 합니다.

특히 독거노인들 대부분이 대화상대가 없어 외로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요양보호사가 방문해서 대화 상대가 되어주고 어려운 점은 없는지 간단한 상담도 해주면서 정서적인 지원까지 해줄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존재가 바로 요양보호사 입니다.

요양보호사 진로 및 전망

현재 운영되고 있는 모든 노인복지시설에는 법적으로 요양보호사를 필히 고용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의 진로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재가노인 요양보호서비스 (방문요양)

고령이나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워 집에 머물러 생활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4가지 요양보호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방문요양 : 가정에 방문하여 신체 활동 및 가사활동을 일일 4시간 지원
  • 방문목욕 : 2인의 요양보호사가 방문하여 60분 이상 목욕 서비스 지원
  • 주야간보호시설 : 수급자를 오전 8시 ~ 오후 10시 동안 장기요양기관에 보호 및 신체활동 지원
  • 단기보호시설 : 수급자를 월 15일 이내 장기요양기관에 보호 및 신체활동 지원

2. 시설노인 요양보호서비스 (시설근무)

치매나 중풍 등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노인요양시설이나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서 생활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급식, 요양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요양보호사는 나이, 학력, 경력, 성별에 제한이 없어 누구나 취득 가능합니다. 은퇴 후 요양보호사로 제 2의 인생을 시작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취득과정

교육원에서 이론 및 실기 수료 -> 실습 -> 필기 및 실기 시험 -> 자격증 취득

교육시간

기존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나 면허 종류에 따라 교육 이수 시간이 다릅니다. 일반 신규 기준으로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 으로 총 240시간의 교육을 이수 해야 합니다.

*2023년 부터는 교육 시간이 320시간으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 이수 시간표

시험일정

교육시간을 모두 채우면 시험에 응시 할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시험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주관하며 연 4회 실시 됩니다.

원서 접수는 1월 / 3월 / 6월 / 9월,  시험은 2월 / 5월 / 8월 / 11월 에 진행 됩니다.

*2023년 부터는 월요일 ~ 금요일, 오전/오후 상시 시험으로 변경 됩니다.

합격기준은 필기 만점 35점, 실기 만점 45점 중 각 60% 이상 획득 시 합격입니다. 모두 객관식으로 진행 되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시험일정 확인 여기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오프라인 학원을 통해 교육을 이수할 수 도 있지만 요양보호사 온라인 교육 교육원 을 통해 이수도 가능합니다. 온라인 교육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내가 원하는 시간에 강의 수강 가능하여 시간 여유가 없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2. 반복 학습이 가능해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오프라인 학원 강의보다 수강료가 저렴합니다.

또한 내일배움카드 를 통한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교육기관에 꼭 상담 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수 확인]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시간 줄이는 방법 ->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하기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