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평가사 연봉 전망 현실 난이도 총정리

손해평가사는 농어업재해보험법을 기반으로 자연재해, 병충해, 화재 등 농업재해로 발생한 보험금 지급 사유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 피해사실을 확인하고 손해액을 적정하게 평가하는 일을 수행하는 직무 입니다.

2015년부터 신설된 자격증으로 난이도가 조금 있지만 그만큼 취득 시 노후대비도 할 수 있는 유망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연봉 수입 현실

 

손해평가사 연봉 은 정확히 얼마다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인터넷이 보면 대략 3~4천만원 이다 라고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개인에 따라 다르다가 정답입니다. 기본적으로 손해평가사의 업무는 기존에 있던 손해사정사 업무와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설 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자격증이다 보니 아직 정확하게 손해평가사만의 업무가 적립되어 있다 기보다 손해사정사가 하던 업무의 일부를 같이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 자체도 고정일이 아닌 프리랜서 개념으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해사정이 필요한 착과수조사, 수확 조사 등의 일을 의뢰 받아 처리할 때마다 건당 수당을 받는 개념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본인이 얼마나 일을 많이 할 수 있는 지에 따라 수익이 달라집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일하는 시기는 재해가 많이 일어나는 5월 ~ 11월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20~ 30만원 정도 일당을 받는다고 합니다.

자세한 손해평가사 취득 후 취업 및 진로는 아래에 정리 해두었습니다.

▶손해평가사 취업 및 진로는?

농업과 관련된 일을 하다 보니 자연재해가 많이 일어나는 해 이런 때는 일이 많아 지기 때문에 수입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농 어업 분야 재해보험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고 보상범위도 확대 되고 있어 보상에 관한 다툼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손해평가사의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연차 별 수입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1~2년 차에는 아직 건수도 많지 않고 수당도 기본이기 때문에 1,000만원  ~ 2,000만원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3년 이상 연차가 되시면 모든 업무에 익숙해지고 숙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착과수조사, 수확 조사 등 기본 업무 외 추가 의뢰가 들어오기 때문에 수입은 계속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협회에서 직급제가 운영이 되기 때문에 경력와 연차가 쌓이면 팀장이 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팀장이 되면 별도 수당도 나오기 때문에 실제로 팀장급은 6,000만원 이상 받아 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손해평가사-시험과목

1차 시험은 총 3과목 4지 선다 객관식으로 진행되고 2차 시험은 2과목 단답형 및 서술형으로 진행됩니다. 합격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손해평가사-합격기준

손해평가사 합격률

손해평가사-5개년-합격률

난이도 준비기간

1차 합격률은 60%이상이 나오지만 2차에서는 8% 대로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뜻은 2차 서술형 문제의 난이도 상당히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가 갈수록 응시자가 더욱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른 시험을 봐도 응시자가 늘어나고 합격자가 늘어날 수록 문제 출제 난이도도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전망이 좋다는 소문에 더욱더 경쟁률이 올라가기 전에 지금 바로 합격 하시는게 좋겠죠?

준비기간은 1년에 1차 2차 시험이 한번 진행되기 때문에 1년 기간을 두고 장기적으로 준비 하는게 좋습니다. 공부해야 할 과목수도 많고 양도 많기 때문에 강의를 통해서 체계적으로 준비하셔서 한번에 동차 합격을 목표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의는 온라인 강의를 추천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강의 환경이 더욱 좋아졌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로도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다만 온라인 강의도 워낙 많기 때문에 꼭 커리큘럼과 강사진 후기는 꼭 비교 해보시고 선택하세요.

팁을 드리면 보통 첫 강의나 오리엔테이션 수업은 무료이기 때문에 한번 들어보시면 강사의 스타일을 미리 확인 해보실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공부 팁

1차 같은 경우는 4지 선다 객관식으로 되어 있어 명확한 개념정리 위주로 학습한다면 잘 풀어 낼 수 있습니다. 다만 90분 내 75문항을 풀어야 하므로 시간 배분에 신경을 써주면 좋습니다.

2차 시험은 단답형과 서술형 문제가 혼합되어 출제 됩니다. 과목수는 1차 보다 적지만 직접 서술형으로 풀어야 하는 만큼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2차시험 합격률이 많이 낮은 이유도 바로 이 이유 때문입니다.

이럴수록 확실하게 포인트를 집어줄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수강 하는 게 중요 합니다. 서술형은 간결하게 핵심을 적어야 하는데 강의를 통해 꼼꼼하게 정리하면서 핵심 포인트를 잘 숙지한다면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강을 통해 미흡한 부분은 반복 학습하면서 개념 정리를 확실히 해두면 오답률도 줄일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시험일정

시험은 보통  6월 1차 시험, 9월 2차 시험이 진행되어 11월에 합격자가 발표됩니다.

자세한 시험 일정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손해평가사 시험일정 확인◀

 

[인기 자격증 취득]

내일배움단 으로 100% 국비지원 코딩 뿌시기

2023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34회)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