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 인구가 증가하면서 도움이 필요한 노인들을 보살피고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인력의 수요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국가에서는 다양한 제도를 통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생활지원사 도 그 중 하나의 복지 서비스 입니다.
생활지원사 란?
생활지원사는 도움이 필요한 노인이나 독거노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노인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지원대상은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 수급자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움이 있는 경우 입니다.
생활지원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전 지원
안전,안부 확인 / 생활안전 점검 / 정보 제공 / 말벗
2. 사회참여 지원
사회관계 향상 프로그램 / 자조모임
3. 생활교육 지원
신체건강분야 / 정신건강분야
4. 일상생활 지원
이동, 활동지원 / 일상생활관리
5. 민간 연계서비스 지원
생활지원연계 / 주거개선연계 / 건강지원연계 / 기타서비스
노인들이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돕는 조력자가 되어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노인을 보살피는 요양보호사와는 무엇이 다를까요?
요양보호사와 다른 점
크게 보면 노인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요양보호사는 노인들의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좀 더 전문적으로 수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 교육을 필수로 이수하고 자격증을 발급 받아야 하는 전문직입니다. 반면에 생활지원사는 별다른 자격증이 없이도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근무 환경도 요양보호사는 정규직으로 근무 하게 되지만 생활지원사는 1년 계약직으로 매년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요양보호사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 해주세요.
생활지원사 자격 및 근무환경
생활지원사는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별도의 자격증이 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학력, 연령, 성별 제한도 없어 지방자치단체에서 선정한 위탁 기관에서 직접 채용을 통해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노인 돌봄과 관련된 다음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채용 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클릭 시 자세한 내용 확인 가능)
근로시간은 주 5일, 5시간 (휴게시간 별도 30분) 근무로 주 당 총 25시간 근무를 하게 됩니다.
근무 시간은 협의 하여 오전 09:00 ~ 14:30 또는 오후 12:30 ~ 18:30 중 선택해서 근무 할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1명 당 관리 인원은 14 ~18명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근무지가 수행기관 뿐만 아니라 대상자의 가정으로 직접 이동 해야 하므로 운전을 할 수 있는 분이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채용 및 급여
위 채용공고는 실제 안양시에서 작년에 모집한 생활지원사 채용 공고 입니다.
생활지원사는 시, 군, 구 에 등록된 수행기관에서 공개모집을 통해 직접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채용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복지관
2. 어르신돌봄지원센터
3. 베이비부머지원센터
4. 사회봉사센터
5. 노인복지센터
한 곳에서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정규직이 아닌 1년 마다 계약 갱신을 해야 하는 계약직입니다. 다만, 1년 계약직이더라도 4대보험이 지원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급여는 2022년 기준 1,194,470원 (4대보험 본인 부담금 포함) 입니다.
근로시간이 짧다보니 급여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근로시간이 짧고 별도 자격 조건이 없기 때문에 주부들이나 은퇴하신 분들이 도전하시기에는 충분히 좋은 일자리입니다.
앞으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마음만 있으면 충분히 도전해보실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에 관련된 질문 및 구인 구직은 아래 카페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관련 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