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다니다 보면 이직이나 개인 사유로 사직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기 위해서는 사직이란 절차를 정식으로 거쳐야 하는데요.
이럴 때 작성하는 서류가 바로 사직서 입니다.
사직서 제출 시기
사직서는 회사에 고용된 근로자가 정식으로 그만두기를 청하는 서류입니다. 제출 시기는 사직하고자 하는 날의 최소 15일 전에는 회사에 사직 의사를 알리고 사직서를 제출 해야 합니다.
인수인계 등 최소한의 절차를 진행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 하기 때문입니다. 제출 된 서류가 수리 되고 사직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퇴사 처리가 됩니다.
다만, 근로계약서 작성시 퇴사에 관련된 내용이 별도로 기재되어 있다면 근로계약서 상 일정에 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 근로계약서 작성시 30일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직 사유
사직서를 작성할 때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사직 사유 입니다. 사직의 종류에 따라 퇴직 후 실업급여를 못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 사유로 자진 퇴사인 경우에는 실업급여 대상이 되지 않지만 회사에 의한 권고사직의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직서 작성시에 사직 사유를 정확하게 기입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통상 자발적 퇴사의 경우 퇴사 사유로 일신상의 이유를 많 데요. 보통 이런 경우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정신적, 신체적으로 감당하지 못하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일이 너무 과도해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는 상태일 경우를 말하는 거죠.
참고로 퇴사 시 실업급여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미리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퇴직 하기전에 꼭 미리 확인 해보세요.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양식은 사실 별도로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 다만 최소한의 정보로 성명, 소속, 부서, 직급, 퇴사일, 사직사유는 기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A4 용지 1장 이내로 작성하시면 되고 너무 자세히 작성할 필요 없이 간단명료하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참고 하실 수 있는 사직서 양식을 업로드 해 두었습니다. 각 양식에 따라 한글파일, 워드파일, 엑셀파일로 작성되었으니 필요에 따라 사용하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