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V 레이싱 드론을 날리기 위해서는 필수로 거쳐야할 단계가 바로 드론 시뮬레이터 입니다. 그동안 무료 시뮬레이터 프리라이더로 조금씩 연습했었는데 스팀에 언크래쉬드 라는 시뮬레이터가 괜찮다고 해서 바로 구매해서 사용해봤습니다.
언크래쉬드 (Uncrashed)
21년 9월 1일 스팀에서 출시된 드론 시뮬레이터 입니다. 가격은 14,990원으로 시뮬레이터 완성도 대비 매우 저렴한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언크래쉬드 와 많이 비교되는 Liftoff 시뮬레이터 역시 스팀에서 25,000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저도 이 두 가지 중 어떤 시뮬레이터를 구매할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 최종적으로 언크래쉬드를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2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저렴한 가격, 두번째는 더 나은 그래픽 입니다. 아무래도 실제가 아닌 컴퓨터 화면을 통해 연습을 하다 보니 눈으로 보이는 그래픽이 좋아야 연습도 지루하지 을 것 았습니다.
팁을 하나 드리면 스팀은 구입 후 플레이 시간이 2시간 이내일 경우 무료 환불이 가능합니다. 언크래쉬드와 리프트오프 중 고민을 하고 있다면 둘 다 설치해보고 마음에 드는 한 가지만 남겨 두시면 됩니다.
예상대로 언크래쉬드 를 첫 실행한 느낌은 그래픽이 생각 이상으로 좋다 였습니다. 다만 그래픽이 좋다 보니 컴퓨터 성능이 어느 정도 있어야 고화질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스팀에서 알려주는 공식 최소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운영체제 : 윈도우 7 / 8 / 10 (64bit)
CPU : 인텔 i5 2.6Ghz 이상
메모리 : 4GB RAM
그래픽 : GTX770 이상
저장공간 : 22GB
컨트롤러 : 리모트 컨트롤러 필수 (키보드 조종 불가)
언크래쉬드 셋팅 환경
제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PC 스펙과 조종기 셋팅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11 / AMD 라이젠 5600G / 내장그래픽 / 16GB RAM 으로 최근에 조립했습니다. AMD 내장그래픽이라 성능이 딸리지 않을까 했는데 다행히 중옵 이상으로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라이젠 5600G CPU 내장 그래픽 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그래픽으로 연습이 가능합니다.
연습에 사용한 조종기는 타라니스Q X7 입니다. OPEN TX 운영체제 탑재로 실제 FPV 드론 운용을 할 수 있고 가격대는 20만원대로 판매 중입니다. USB 케이블을 통해 PC에 바로 연결해서 시뮬레이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추가로 무선USB 시뮬레이터 동글이 를 추가로 구매해 무선으로 연결하였습니다.
시뮬레이터에는 조종기가 필수기 때문에 고가 조종기를 바로 사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연습용으로만 찾으다면 FS-SM600 조종기를 추천드립니다. 3만원대로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시뮬레이터 연습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후 실제 드론 조종까지 생각하신다면 조금 더 주면 6만원대로 FS-i6X 조종기도 살 수 있습니다. 구입은 알리익스프레스 를 통해 해외 직구로 구매 시 저렴하게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언크래쉬드 연습 후기
이전에 사용하던 시뮬레이터는 프리라이더 였습니다. 아무래도 무료이다보니 그래픽에서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조종감도 프리라이더보다는 언크래쉬드 쪽이 좀더 묵직하고 실제 조종감하고 비슷했습니다. 둘 다 드론 세부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드론 감도는 개인 취향에 맞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언크래쉬드쪽이 확실히 그래픽이 좋다 보니 현장감이 살아 있고 연습이 좀 더 재미있습니다. 매일 꾸준히 연습해야 드론 조종 실력도 늘기 때문에 재미있게 연습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언크래쉬드는 초보 분들이 입문하기에 딱 좋은 시뮬레이터로 추천 드릴만 다.
시뮬레이터를 추천 드린김에 시뮬레이터 연습 하는 팁 2가지만 드릴께요.
1. 스틱을 너무 크게 크게 움직이지 마세요.
처음에는 스로틀 감이나 스틱 감도가 익숙치 않기 때문에 드론 자세가 무너지면 스틱도 크게 크게 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연습하게 되면 실제 비행에서는 아무런 연습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최대한 연습시에도 세밀하게 스틱을 조종하는 방법을 연습하셔야 실제 비행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잘 조종할 수 있습니다.
2. 카메라 각도를 낮춰주세요.
시뮬레이터 설정에서 드론 카메라 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25도로 되어 있을 텐데 10도 정도로 바꿔주면 비행 시 화면 보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드론 비행이 익숙해지면서 속도가 붙게 되면 론 점점 앞으로 눞게 되는데 이때 각도를 다시 조금씩 높여 가면서 시야에 적응 하시면 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