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는 의사나 간호사와 함께 환자의 간호 및 진료에 관한 보조 업무를 수행 합니다. 의사와 간호사가 면허가 필요한 반면 간호조무사는 일정 교육을 받고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면 일 할 수 있습니다.
취득이 상대적으로 쉽고 늦은 나이에도 일할 수가 있기 때문에 많이 취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필드에서 받는 간호조무사 월급 과 연봉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봤습니다.
간호조무사 현실
병 의원에 종사하고 있는 직종별 월평균 실수령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0년 기준 평균 급여 기준이며 근무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간호사 : 227만원
2. 방사선과 : 221만원
3. 치과기공사 220만원
4. 검안사 : 217만원
5. 치과위생사 : 208만원
6. 물리치료사 : 201만원
7. 임상병리사 : 192만원
8. 경리전담 : 190만원
9. 간호조무사 : 177만원
그나마 간호사가 제일 많이 받고 있긴 하지만 일하는 것에 대비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간호조무사는 177만원으로 최하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물론 근무하는 병원, 경력, 하는 일에 따라 실제로 받는 금액은 달라지겠지만 아직 까지는 간호조무사의 처우가 많이 부족 한 것 같습니다.
그럼 실제로 필드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이 받는 실수령 금액은 어느정도 될까요?
간호조무사 실제 월급 및 연봉
실제로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 하고 신입으로 근무 시 받는 금액은 주5일 기준 180 ~ 200만원 선으로 형성 되어 있습니다. 2022년 최저시급으로 계산하면 월 191만원 정도니 거의 최저 시급에 맞춰서 받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경력이 쌓여 업무에 숙달이 된다면 조금 더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LV(정맥주사), IM(근육주사) 가능여부를 채용 시 우대조건으로 내거는 곳이 많고 급여도 기본 230만원 이상부터 시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기에 야간 교대 근무에 들어가게 되면 추가 수당이 붙어 실제로는 더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간호조무사를 취득 후 간호 업무 뿐만 아니라 병원 코디네이터로도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업무에 따라 급여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성형외과가 일반 병원 대비 급여가 훨씬 더 쎈 편입니다.
아래는 실제 간호조무사 채용 공고에 나와 있는 연봉 입니다.
최소 2,200 ~ 4,000만원 까지 다양하게 채용 중입니다.
[노후 대비 필수 자격증]
▶주택관리사 국비 전액 무료 교육 취득 가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