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식면도 로 바꾸면서 면도 후 만족감이 상승했습니다. 기존 면도기를 통한 건식 면도를 할 때에는 면도 후에도 수염자국이 남아 있고 깨끗하게 절삭이 되지 않다 보니 면도기 사용 횟수가 늘어나면서 피부도 상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습식 면도로 바꾸고 나면서는 이러한 고통이 말끔히 해소되어 아침 면도 시에 매우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건식면도에서 습식면도로 바꾼 이유
건식면도를 했던 이유는 아무래도 편리함 때문입니다. 출근 준비로 바쁜 아침 전기면도기로 몇 번 문지르면 수염이 정리가 되기 때문에 시간을 아끼는 데는 이만큼 좋은 게 없었습니다. 하지만 전기면도기의 치명적인 단점은 절삭력이 습식 날 면도기비에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전기면도기가 좋다 해도 구조적인 차이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절삭력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데요. 저처럼 수염이 점심만 지나도 금방 다시 자라는 분들은 이 차이가 크게 느끼실 겁니다. 습식면도로 바꾸고나서 아침에 턱을 만졌을 때 매끈함이 확실히 다르게 느껴집니다. 당연히 면도 유지시간도 훨씬 오래갑니다.
또한 건식면도는 위생 부분이 약합니다. 아무래도 매일 물로 씻어내지 못하다 보니 얼굴 기름이라던지 잔여 수염들이 모여 세균이 번식할 수 있고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습식 면도기는 물로 깨끗이 씻어 잘 건조 해 두면 이런 부분의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습식면도 시 피부 자극 줄이는 방법
습식면도 로 바꾸면서 초반에는 면도가 미숙해 피부도 베이고 생각보다 깔끔하게 면도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피부 자극도 줄이고 면도를 깔끔하게 하는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세수 전 얼굴 스트레칭 하기
아침에 일어나서 안면 스트레칭을 통해 굳어 있던 얼굴 근육들을 깨워줍니다. 면도는 생각보다 세밀한 작업이기 때문에 면도 시 안면근육을 잘 써야 깨끗한 면도가 가능합니다.
클렌징 폼등 세안제 사용해 얼굴 기름기 제거
자고 일어나면 얼굴에 유분 성분이 가득합니다. 일명 개기름이라고 하죠. 물로만 씻어내면 유분기와 노폐물들이 충분히 제거 되지 않으니 클렌징 폼 제품을 사용해서 말끔하게 제거 하는게 좋습니다. 면도기가 지나갈 때 이물질이 없어서 깨끗하게 밀리겠죠?
따뜻한 물로 수염 부드럽게 만들기
이 부분이 제가 가장 중요하고 강조하 하는 부분입니다. 수염은 생각보다 많이 뻣뻣합니다. 이 뻣뻣한 수염을 그냥 밀게 되면 잘 안깍이게 되고 힘이 들어가면서 피부에 자극이 심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세안시에 따뜻한 물로 충분히 수염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면 면도기가 지나가면서 매우 부드럽게 절삭 되게 됩니다. 면도 시 피부 자극을 줄이려면 꼭 이 작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쉐이빙 폼 사용하기
간혹 그냥 쉐이빙 폼 없이 면도를 하거나 일반 비누로 거품을 내서 면도를 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는 절대로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면도기가 새 제품이면 윤활제가 아직 남아 있어 쉐이빙 폼이 없어도 가능은 하겠지만 피부에 충분한 보호막일 형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부에 상당한 자극이 가해지게 됩니다. 비누도 마찬가지로 면도를 위해서 만들어진 제품이 아니기에 면도시에는 반드시 쉐이빙 폼으로 충분히 마사지 해준 후 면도를 하시기 바랍니다.
쉐이빙 폼 제품은 거품형과 젤 형이 있는데 둘 다 거품이 충분히 나는 것으로 추천합니다. 간혹 젤형은 거품이 나지 않는 제품도 있는데 피부와 면도날의 밀착성을 떨어뜨려 깨끗한 면도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은 면도기 사용하기
면도날인 좋은 제품으로 사용해야합니다. 저렴한 일회용이나 1중날 2중날 제품은 절삭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횟수도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가능하면 면도날은 4중날 이상으로 좋은 제품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애프터 쉐이브 제품 사용하기
면도가 끝나면 바로 로션만 바르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도 후에는 피부가 미세하게 상처를 입게 됩니다. 이 때 애프터 쉐이브 제품을 사용하면 상처입은 피부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면도는 매일 반복해서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하루사이에 피부가 회복 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게 면도 시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충분한 수면 및 물 잘 마시기
평소 충분한 수면과 충분한 수분 섭취는 피부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피부가 탄력 있고 수분감이 있어야 면도도 잘 되고 깨끗한 피부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면도 방향
사람마다 수염이 자라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면도 날 방향에 따라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이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습식 면도를 해보면서 본인의 수염 방향을 우선적으로 파악을 해야 올바른 면도를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정방향 면도
수염이 충분히 부드러워지고 쉐이빙 폼을 잘 발랐다면 면도기를 들고 수염이 자라는 방향과 같은 정방향으로 깎아줍니다. 보통은 위에서 아래로 하시면 정방향이 됩니다. 순서는 볼에서 시작해 턱을 지나 목까지 내려가고 인중과 아랫입술 부분까지 꼼꼼하게 면도해줍니다.
정방향으로 하고 나면 만졌을 때 생각보다 꺼슬꺼슬하게 수염자국이 만져 지실 꺼 에요.
두번째, 역방향 면도
정방향 면도에 남아 있는 뿌리부분을 정리할 시간입니다. 면도기를 뒤집어 잡고 역방향으로 면도를 합니다. 정방향과는 반대로 목에서부터 턱을 지나 볼까지 면도 후 아랫입술 부분과 인중까지 마무리 해줍니다.
확실히 역방으로 면도시 쓱쓱 수염이 잘리는 느낌이 더 드실 꺼 에요. 역방향 면도까지 끝내면 깔끔해 진 피부를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정방향 마무리
두번째에서 끝을 내도 되지만 저는 마지막으로 정방향으로 가볍게 한번 더 정리를 해줍니다. 혹시 모를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방향으로 길게 위에서 아래로 한번 더 가볍게 마무리를 해줍니다.
면도기 관리 방법
면도기는 피부 각질이나 수염들이 남아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에 면도 후에는 뜨거운 물로 잘 세척 후 물이 닿지 않게 잘 건조 해 두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교환 주기도 매우 중요한데요. 보통 권장 교체 주기는 2주이나 저 같은 경우는 3주 정도 사용하고 길면 4주까지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소 면도기 관리를 잘 하면 길게 사용도 가능하니 본인에 맞는 주기를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요즘 면도기도 주기에 맞춰 집으로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저도 와이즐리 라는 면도기 구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고 생각보다 제품들이 괜찮아서 몇 년째 이용중입니다. 특히 다 떠나서 와이즐리 쉐이빙 폼과 애프터 쉐이브 로션이 면도 후 피부 회복에 매우 도움이 되고 있어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시는 분은 꼭 사용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광고였으면 좋겠으나 사용하다 보니 괜찮아서 소개 해드립니다. 면도기 사러 가기는 귀찮고 저렴하고 좋은 제품은 쓰고 싶고 알아서 배송해주면 더 좋고 이럴 때 딱 맞는 제품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