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에서 렌트카 업체를 이용할 때 주의사항 및 팁 10가지를 정리 했습니다. 알려드린 10가지만 지켜도 성공적인 제주도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제주도 렌트카 주의사항 10가지
1. 미리 예약하기
렌트카 수량이 제한 되다 보니 늦게 예약할수록 차량을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비쌉니다. 컨디션 좋은 차량을 빌리면 여행내내 기분도 좋기 때문에 여행일정이 잡히면 비행기 다음으로 렌터카를 먼저 예약하세요.
2. 운전면허증 지참 및 보조 운전자 등록
간혹 미리 예약을 해 두고 렌트카 수령 당일 운전면허증을 놓고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전자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꼭 운전면허증을 챙겨주세요.
추가로 보조 운전자를 미리 등록하면 차량 1대를 두 명이서 운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차량 수령 하루전에 미리 등록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그 때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자차 보험을 들었더라도 등록되지 않은 운전자가 운전하다 사고가 나면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으니 꼭 등록하세요.
3. 출발 전 차량 상태 확인
렌트카다보니 차량 곳곳에 기스나 찍힌 부분들이 있습니다. 차량을 수령하고 출발전에 미리 앞 뒤 범퍼, 양쪽 도어, 휀더 등을 사진으로 남겨두면 차량 반납 시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도 찍힌 곳은 없는지 필수로 확인 하셔야 합니다.
4. 출발 전 연료량 체크 및 주유 시간 체크
차량은 인수 받고 출발 전 연료량을 미리 체크해 반납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통 사진을 찍어 두면 됩니다.
반납 전 주유는 30분 정도 미리 하는 걸 추천합니다. 공항 주변 주유소가 비쌀 뿐더러 연료 게이지가 완전히 반영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간혹 인수 시 보다 연료를 더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SK렌트카 같은 경우는 추후 계산해서 환불을 해주기도 하는데 보통 딱 맞춰서 반납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5. 보험은 가입은 필수
혹시 모를 사고로 인한 차량 손해 시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험 가입은 필수 입니다. 보통 일반자차, 완전자차 2가지 중 선택이 가능 한데 차이점은 보상한도와 면책금 금액에서 차이가 납니다. 내 차가 아닌 이상 마음 놓고 여행을 즐기시려면 보험료가 조금 더 비싸더라도 완전자차를 추천합니다.
업체마다 보상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무작정 가입 하지 말고 보상금액 등 자세한 약관은 꼭 읽어 보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보상규정이 일반 업체보다 나은 SK, 롯데 등 대기업 렌터카를 주로 이용합니다.
가격이 조금 더 나가더라도 서비스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여행 만족도가 더 좋았습니다. 일찍 예약하거나 통신사 멤버십 할인도 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 할 수도 있습니다.
6. 보험 가입 팁
만약 내가 차량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보험이 들어져 있으면 ‘다른차량 운전담보 특약‘ 을 신청해서 렌트카 운행기간동안 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 마다 다르긴 하지만 24시간 기준 7천원 ~ 1만원선으로 렌트시 가입하는 보험료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저렴합니다.
다만, 자동차 보험에 ‘자차 특약’이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사고시 보상 범위는 내 차량의 가액 만큼 또는 보험사 설정 한도 내 이므로 사전에 미리 알아 보셔아 합니다.
7. 목적에 맞는 차량 선택
차량의 종류와 사이즈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차량 고르는데도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어차피 제주도에서 고속으로 달일일도 많이 없고 도로도 좁은 경우도 많아 저는 작은 차를 선호 하는 편입니다. 준중형 아반떼 또는 K3 가 차량도 많고 가격도 적당한 편으로 가장 무난 합니다.
단 두명이라면 금액도 저렴한 경차를 타셔도 제주도 여행하는 데는 충분합니다. 가족단위라면 승합차를 빌려야 하는데 11인승부터는 1종 보통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니 미리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8. 렌트카 업체에 요구할 건 요구 하자
사전에 예약 시 최대한 깨끗한 차량 배차를 요청하면 들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충전기나 핸드폰 거치대도 미리 요청하면 준비해주기 때문에 별도 준비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말 깨끗하게 관리된 차량을 원하시면 솔직하게 SK렌트카나 롯데렌트카 등 대기업 렌트카를 빌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관리적인 측면이 훨씬 체계적이기 때문에 차량 컨디션은 훨씬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9. 여행사를 통한 예약 보다 직접 예약 추천
간혹 여행사를 통해서 그냥 맡겨버리는 분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차량 렌트는 직접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행사를 통할 경우 어떤 차량이 예약될지도 모르고 원하는 차량이 아니면 여행하면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더 중요한점은 보험 부분을 직접 챙기지 못하기 때문에 보험을 생각하더라도 어렵지 않으니 직접 예약 하시기 바랍니다.
10. 위험 운전 지역 미리 확인
제주도의 도로 사정은 허 넘버 자동차가 넘쳐 나는 야생입니다. 초보 운전자들이 많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사고가 나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사고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은 중앙선침범, 신호위반으로 내가 아무리 운전을 잘해도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항상 방어운전을 하고 미리 사고가 많은 지역을 알아 두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됩니다.
- 제주도 특성상 비보호 사거리가 많습니다. 항상 주변을 잘 살피고 지나세요.
- 곳곳에 높은 방지턱이 많습니다. 차량 하부 손상에 유의하세요.
- 주차장 문콕 조심. 렌트카다보니 험하게 다루는 분들이 많습니다.
- 과속 금지. 과속으로 인한 사고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