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원자격증 유망 자격증 1위 이유

요즘 제일 유망한 자격증 중 1등은 한국어교원자격증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국어교사자격증 이라고도 하는데요. K-팝, K-드라마, K-영화 등으로 인해 대한민국 문화가 전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지면서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알고 싶어 합니다.

다른 나라 문화를 알고 싶을 때 제일 먼저 하는 것은 바로 그 나라 언어를 배우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한국어 교사에 대한 수요도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내가 한국어를 잘한다고 해도 남을 대상으로 그것도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 바로 한국어교원자격증 입니다. 자격증 취득 과정을 통해 일정한 자격 및 법정 요건을 갖추도록 하여 외국인을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을 부여 하고 있습니다.

한국어교원자격증 이란?

한국어 교사가 되려면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취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사람 하면 학교 국어 교사를 생각하기 쉽습니다.

국어 교사는 가르치는 대상이 한국 사람입니다. 하지만 한국어교원자격증을 가진 한국어 교사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 싶다고 하면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취득 하면 됩니다. 또한 교사가 되는 것보다 훨씬 쉽기 때문에 조금만 준비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어교원자격증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급하는 정식 국가 자격증입니다.

가르치는 대상도 훨씬 넓기 때문에 일자리 구하기도 수월합니다. 실제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프로그램도 늘어나고 있고 한국어 교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교원자격증 따야 하는 이유

내가 한국어를 한다고 해서 한국어를 다 알지는 못합니다. 특히 한국어 교사는 한국어 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도 같이 가르치는 한국 전도사가 될 텐데 아무런 준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가르친다면 상당한 부작용이 발생할 것은 뻔합니다.

잘 못된 문법, 잘못된 역사, 잘못된 발음 등으로 잘못 가르치게 되면 나중에 교육을 받은 외국인이 한국에 대한 인식을 잘못 가지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누구를 가르치려면 내가 잘 알고 있어야 더 잘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소정의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정당한 자격 조건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어디서 일할 수 있나요?

그럼 한국어 교사 자격증을 따면 어디에서 일할 수 있을까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일할 수 있습니다. 세종학당 재단, 한글학교, 한국어 교육 봉사단, 외국정부기관, 사회 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다문화 가족지원 센터, 사설 어학원 등 한국어 교사의 수요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가능합니다.

 

한국인과 결혼한 다문화 가정들이 많아지고 있어 이 가정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교육한다거나 외국인 교환 학생의 한국어 교육 등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각 시/군/구 관공서에도 수시로 한국어 교사를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이 많은 지방에서도 일자리를 구할 수있습니다.

추가로 아직 까지는 1급을 가진 교사가 많지 않다고 하니 1급 까지 취득하면 다른 사람들 보다 훨씬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외국에서도 한국어 교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외국에 거주하거나 영어가 능통하다면 외국에서 한국어를 가르칠 수도 있습니다.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 방법

한국어교원 자격증은 3급, 2급, 1급 순으로 총 3등급으로 나뉩니다. 각 급수 별 취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3급 : 대학에서 한국어학과 부전공 이수 후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 시험 합격 시 취득
2급 : 대학에서 한국어학과를 주전공 또는 복수전공으로 이수 시 발급 / 3급 취득 후 일정 경력을 쌓고 2급으로 승급
1급 : 2급 자격증 취득 후 일정 경력 쌓고 승급

자세한 승급 조건은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 관련 전공을 이수 했다면 한국어 교사 자격증 취득은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관련 없는 대학을 나왔거나 아예 학위가 없다면 다시 관련 학과로 대학을 진학 해야 하는데 이건 매우 비효율 적입니다.

대신 학점은행제 를 이용하면 관련 과목을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이수하여 학점을 채우고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2급부터 시작해서 경력 쌓고 1급으로 갈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면 자격증 취득 까지 들어가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내일배움카드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운용하는 기관들이 많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꼭 상담을 받고 가격도 비교해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자체 할인 이벤트가 있는 경우도 있고 내일배움카드가 적용되는지도 꼭 확인하세요.

 

[필수 자격증]

보육인력국가자격증 보육관련 자격증 총정리

경비지도사 자격증 연봉 현실 합격률 총정리

사회복지사 2급 학점은행제로 취득하는 방법

사회복지사1급 응시자격 취득방법

주택관리사 국비 전액 무료 교육 취득 가능

손해평가사 연봉 전망 현실 난이도 총정리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