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묘기증 10년째 진행 중 (원인 및 치료 방법)

간혹 장난으로 피부에 손글씨로 이름을 쓰고 붉게 올라온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으시죠? 피부묘기증 이라고 하는 일종의 피부 알레르기로 물리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 입니다.

피부묘기증

저도 군생활 중에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서 10년 넘게 지속 되고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피부묘기증은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직 없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하는 알러지 질환 입니다.

원인

저도 증상이 나타나고 왜 발생했는지 원인을 찾아봤지만 정확한 원인은 파악 할 수 없었습니다. 평소 건강한 체질이었고 먹는 약도 따로 없었는데 갑자기 증상이 생겨 처음에는 매우 답답하기도 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갑상선 질환, 당뇨병, 감염병, 약물, 스트레스 등 의 원인으로 발생하거나 악화 된다는 보고도 있는데 대부분이 저처럼 별다른 원인 없이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증상은 보통 다음 2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1. 단순 피부묘기증
2. 증상성 피부묘기증

단순 피부묘기증은 피부에 물리적 자극이 가해지면 단순히 자극 부위가 붉게 부풀어 오르는 증상만 발생합니다. 하지만 증상성 피부묘기증은 붉게 부풀어 오르는 동시에 극심한 가려움 증상이 나타납니다.

단순 피부묘기증의 경우는 별다른 조치 없이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호전되지만 증상성 피부묘기증 같은 경우는 가려움 증상으로 인해 매우 고통스럽니다. 저도 증상성 피부묘기증으로 10년이 넘도록 고생중이라 이 고통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가려움이 심한 경우 모든 신경이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도 극에 달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

피부묘기증은 피부에 물리적 자극이 원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주의 해주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자극으로 인해 가려움 증상이 발생하면 무의식적으로 가려움 부위를 손으로 긁게 되는데 이는 오히려 증상을 계속 악화 시킬 뿐입니다.

가려움을 참기는 정말 힘들기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정말 미쳐버릴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앞서 이야기 한것처럼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간혹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10이 넘도록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그동안 피부묘기증을 나름대로 관리 해오고 있는 방법입니다.

1. 항히스타민제 복용

피부에 발생하는 알러지 증상이기 때문에 항스타민제를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발진과 가려움이 올라왔을 때 항스타민제를 먹으면 증상이 빠르게 가라앉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매 할 수 있는 지르텍 과 같은 종류의 비염, 피부 알러지 약이면 모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 구매 팁

항히스타민의 주요 성분은 세티리진염산염 입니다. 이미 시중에 카피약들이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약국에 가셔서 세티리진염산염 알러지약 가장 저렴한 것으로 달라고 하시면 10알 당 2,000원에 구매 가능합니다. 저는 한번 구매 시 10개씩 구매해서 미리 미리 여유 있게 챙겨둡니다.

복용 주기

보통 동일 시간에 하루 한 알 정도 드시면 되는데 증상에 따라 1.5 ~ 2일까지 기간을 조절해가시면서 드셔도 됩니다. 저는 자꾸 까먹어서 매일 동일 시간에 한 알씩 먹고 있습니다. 약 복용 기간이 경과하면 바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여행을 가거나 해외를 가는 경우에도 제일 먼저 챙기게 됩니다.

부작용

부작용으로 약을 먹고 나면 졸음과 두통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크게 문제가 된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혹시 몰라 일부러 매일 취침 전에 약을 먹고 있습니다.

또한 한 가지 약을 오랫동안 먹으면 내성이 생길 수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될 텐 데요. 이 세티리진염산염 알러지약은 별다른 내성이 없기 때문에 걱정 없이 드셔도 됩니다. 저도 10년 째 먹고 있지만 아무 문제 없습니다.

약 부작용 걱정보다 약을 안 먹으면 가려워 미쳐 버릴 수도 있으니 약을 꼭 드세요.

2. 피부 보습 유지

피부묘기증은 아무래도 피부 알러지 증상이기 때문에 평소 피부 건강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특히 가을 겨울철 피부가 건조해지면 증상이 좀 더 심해지는 것 같아 항상 피부 보습제를 넉넉히 사용해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피부가 촉촉해지면 피부 자극에도 유연성이 생기는 것 같고 가려움 증상도 완화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평소 물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도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니 물 마시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식습관 개선

병원에 가봐도 정확한 원인 파악이 안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식습관 개선을 통해 체질을 바꿔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건강한 식습관으로 균형 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다 보면 분명 증상 개선에는 효과가 있을 겁니다.

제가 지키려고 노력하는 식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채소, 과일을 매일 먹기
  • 술 줄이기
  • 규칙적인 식사 습관, 특히 아침 챙겨 먹기
  • 튀긴 음식 등 패스트푸드 줄이기
  • 콜라 등 탄산 줄이기

저는 여전히 피부묘기증으로 항히스타민제가 없이는 이틀 이상을 버티기가 힘듭니다. 갑자기 생겨서 10년이 넘도록 지속 되고 있지만 잘 관리만 하면 생활 하는 데는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여러분도 잘 관리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보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글]

오메가3 효과 이제 혈압측정 안무서워요.

위에 좋은 과일, ‘이것’을 매일 2개씩만 드세요!

기미 없애는 방법 ‘이것’만 기억하세요!

40대 남자 필수 영양제 6가지 + 주의사항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