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뚫는 법 7가지

환절기 일교차가 커지면서 코막힘 증상을 호소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비염이 있는 분들은 코막힘에 재채기 까지 아주 죽을 맛입니다.

코막힘은 보통 코 안에 감기, 미세먼지, 급격한 기온 변화, 진드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염증이 생겨 부어오르고 콧물로 가득 찬 상태를 말합니다.

단순히 코가 막혀서 불편한 것도 있지만 오랫동안 지속되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 합니다.

코막힘 놔두면 안되는 이유

 

코막힘 증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집중력 저하
2. 수면 장애
3. 만성 피로
4. 후각 장애

코가 막히면 호흡하는데 지장이 발생합니다. 결국 산소 공급이 원활 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집중력이 쉽게 흐트러지고 잠을 충분히 자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코 점막이 부어 후각도 잘 느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이 지긋지긋한 코막힘 증상을 해결 할 수 있을까요? 코막힘 뚫는 법 을 찾아보면 아주 다양한 방법이 나오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코막힘 뚫는 법

1. 식염수 요법

약국에서 코 세척용 식염수를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힐 때 이 식염수를 코 안에 한 두 방울씩 넣어주면 코막힘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염수가 막혀 있는 코를 묽게 만들고 삼투압 작용으로 점막에 고여 있는 콧물을 빼내는 작용을 합니다.

식염수가 없는 경우에는 소금을 넣어 끊여서 식힌 물을 이용해도 됩니다.

또한 코막힘이 심한 경우에는 식염수 주입기를 통해 코 한쪽 방향에서 다른 방향으로 식염수가 나오도록 해 코를 세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코 찜질

수건 등을 뜨거운 물에 담궜다가 코 찜질을 해주면 코막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지압 요법

콧망울 양쪽에 위치한 움푹 들어간 부분을 영향혈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을 지압하면 코막힘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5초씩 10회 정도 반복해주면 됩니다. 코막힘 개선 뿐만아니라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4. 숨 참기

뇌를 속이는 방법입니다. 억지로 숨을 참아 뇌에서 산소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만들어 코가 열리게 끔 만드는 방법입니다. 숨을 들이 마시고 천천히 다 뱉어 낸 다음 손으로 코를 막고 머리를 아래 위로 천천히 움직입니다. 이때 숨을 최대한 참고 더 이상 참기 어려울 때 숨을 쉬면 됩니다.

5. 족욕

따뜻한 물에 발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활성화 되면서 코 점막내 부종을 완화 시켜줍니다. 자연스럽게 코 점막내 콧물이 줄어 들기 때문에 코막힘에 도움이 됩니다.

6. 잘 때 베게 높게 사용하기

잘 때 오히려 코막힘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려고 누웠는데 콧물이 줄줄 흐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에는 베개를 좀 더 높은 것으로 바꾸어 머리를 높인 자세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7. 습도 유지

공기가 건조하면 코 점막이 쉽게 자극을 받아 코막힘 증상도 심해 집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공기가 매우 건조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해 적정 습도를 유지 해주는것이 코막힘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코막힘이 심한 경우 직접적으로 수증기를 들이마시는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진정 기능이 있는 유칼립투스 또는 카모마일을 물에 탄 수증기를 이용하면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코막힘 증상은 누구나 생길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코막힘을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고 공기 청정기를 이용해 공기 중 먼지 제거를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습기를 이용해 적정 실내 습도를 잘 유지 해주시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건강해지는 글]

코골이 때문에 미치겠어요. (원인 과 치료 방법)

팍시다이어트 복용법 (feat. 신세경 다이어트)

빨간통 다이어트 효과 ‘이것’ 때문입니다.

체지방 감소 영양제 8가지 총정리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