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염, 췌장암 에 안 좋은 음식 ‘이것’

최근 지인 한 분이 췌장암 으로 돌아가셨습니다. 또 가족 중 한 명이 급성 췌장염 으로 고생을 하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췌장 질환은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기도 하고 매우 무서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일단 발견을 하더라도 이미 진행이 많이 되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일찍 발견하더라도 예후가 매우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췌장은 보통 이자라고 하는 장기로 우리 몸에서 소화 효소를 만들고 인슐린을 분비해서 당을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 입니다. 없어서는 안될 장기이기 때문에 평소 식습관 관리를 통해 췌장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특히 만성 췌장염 환자의 경우 대략 20%정도가 췌장암으로 진행이 된다고 하니 애초에 췌장염 부터 철저히 예방을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식품들을 피해야 하는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췌장에 안 좋은 식품

보통 지방과 당 함유량이 많은 식품들이 췌장에 부담을 많이 준다고 합니다. 아래는 평소 먹는 식품들이지만 자주 많이 먹을 수록 췌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할 식품들로 골라 봤습니다.

1. 술

술 속에 알콜 성분이 췌장염을 일으키는데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기 때문에 평소 가족력이나 췌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금주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튀김

튀김에 사용되는 기름에는 지방 성분이 가득합니다. 특히 감자튀김 같은 경우 탄수화물과 지방의 섭취가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소화 시 췌장에 부담을 많이 주는 식품입니다.

3. 고기

불포화 지방은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포화 지방이 많이 있는 붉은 고기를 많이 섭취 할 경우 소화 시 췌장에 부담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소갈비, 돼지갈비, 소곱창구이, 떡갈비 등에 포화지방이 많다고 합니다.

4. 과당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과당이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당이 소화가 되면서 당 독소가 만들어지는데 이 독소가 몸속 장기 들을 염증 발생 및 손상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먹는 에너지드링크, 달달한 커피, 주스, 탄산음료에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런 식품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 식품들은 실생활에서 아예 안 먹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섭취를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췌장에 안 좋은 식품들을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췌장에 좋은 습관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췌장에 좋은 습관

1. 올리브유 섭취

항산화 성분이 많고,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으로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올리브유를 같이 섭취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소식하는 습관

과식은 췌장에서 소화 효소 분비를 많게 하여 부담을 가중 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소식하는 습관으로 비반과 성인병을 예방하면서 췌장을 편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금연

만성 췌장염을 앓고 있는 많은 분들이 흡연을 하고 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담배는 백해무익이라고 할 정도로 몸에 안 좋기 때문에 금연은 필수 입니다.

이런 식습관 및 생활 습관 개선으로도 췌장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평소 생활 패턴이 불규칙하고 식습관 관리가 어려우신 분들은 영양제를 통해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췌장에 좋은 영양제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췌장에 좋은 영양제 고르는 방법

 

췌장에 좋은 영양제는 췌장에 부담을 줄여주고 염증을 완화 시켜주는 영양제를 드시면 됩니다. 한 가지만 드시는 것 보다 다음 성분을 골고루 포함하는 영양제 고르시면 됩니다.

1. 소화 효소
2. 글루타민
3. 오메가3
4. 비타민K2
5. 마그네슘

 

[건강해지는 글]

40대 남자 필수 영양제 6가지 + 주의사항

오메가3 효과 이제 혈압측정 안무서워요.

항염 영양제 ‘이것’ 으로 만성염증 해결

약국 종합비타민 추천 ‘이것’ 으로 종결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