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필기 실기 공부방법 기출문제 족보 다운로드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제조업, 건설업, 유통업 사업장에서는 별도 안전관리사를 채용해야 합니다. 이때 자격요건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인데요.

산업재해 등을 막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꼭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공부 방법과 합격에 도움일 될 수 있는 자료들을 정리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합격률

 

우선 시험을 준비하기전에 합격률을 보면 대략적은 난이도를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합격률

매년 응시자가 만명 단위로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합격률은 필기와 실기 모두 40%대 정도 입니다.

산업안전기사는 암기해야 할 내용과 계산문제도 어느정도 있어 쉽다고는 할 수 없지만 내용이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암기를 잘하고 기출문제를 열심히 풀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필기 및 실시 시험준비 방법만 잘 따라가시면 다 합격할 수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

우선 필기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전관리론
  2.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3. 기계위험방지기술
  4. 전기위험방지기술
  5.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6. 건설안전기술

필기 시험은 객관식으로 안전관리와 기계, 전기, 화학 관련 내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물론 안정공학, 산업안전공학, 보건안전학 관련 전공을 했다면 훨씬 쉽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충분히 공부가 가능합니다. 범위가 넓다 보니 상식으로도 풀 수 있는 쉬운 문제들도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역시 가장 빠르게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기출 문제를 돌리는 방법입니다. 기출문제를 회독하면서 자주 틀리는 문제들을 시험전까지 추려내면서 반복하면 머리에 훨씬 잘 남게 됩니다. 보통 기출문제를 1~4회차 돌리게 되는데요.

  • 기출 1회차 : 아는 문제만 정확히 풀고 넘어가기
  • 기출 2회차 : 모르는 문제, 틀린 문제 다시 풀기
  • 기출 3~4회차 : 반복적으로 틀리는 문제 회독 하면서 줄여가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문제를 돌리면서 개념을 학습합니다. 모르는 문제, 틀린 문제 등은 교재나 인강을 통해서 공부를 합니다.

다만, 이렇게 해서 필기를 합격하면 실기가 문제 입니다. 실기는 필답형 문제로 직접 정확한 개념을 작성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평소 이론 공부가 어느정도 되어 있어야 문제를 봐도 당황하지 않고 풀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추천은 필기를 준비할 때 별도 교재나 인강을 통해 빠르게 이론 공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문제를 풀면서 어느 부분에서 출제가 된 건지 확인하고 이론을 잘 공부하면 좋습니다. 또한 시각적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훨씬 이해하기도 더 편합니다.

참고로 22년 3회 시험부터 시험이 CBT 방식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화면을 보고 풀어야 하지만 계산문제를 위해서 연습용 종이를 나눠주기 때문에 종이에 풀어볼 수 있습니다. (시험 종료 후 연습용 종이는 반납)

요즘은 요약본이나 기출문제를 인터넷에서 쉽게 풀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최신 기출문제와 무료해설을 전부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 무료

산업안전기사 실기

실기시험은 산업안전실무에 관한 내용으로 필답형 + 작업형으로 진행 됩니다. 난이도는 필답형이 작업형보다 어렵습니다.

필답형은 시험지에 나와 있는 질문에 서술형으로 답을 작성하고 작업형은 PC 화면으로 문제 영상을 본 후 답안을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작업형의 경우는 문제별로 요구하는 양식에 맞춰서 답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총 9문제가 출제 되기 때문에 주의사항을 꼭 잘 살펴보고 작성해야 합니다.

필답형은 주로 암기 문제로 법령, 작업 계획서, 방지대책, 점검사항 등에 관한 내용을 한 문장 정도로 서술하는 문제들이 대부분입니다. 추가로 계산문제들도 있는데 다행히 대부분이 필기시험에서 공부했던 문제들이 나오기 때문에 필기 공부를 제대로 했으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 들입니다.

만약 공부하면서 문제가 이해가 잘 안된다면 그냥 넘기지 말고 인강을 통해서라도 꼭 이해하고 넘어가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법령관련 내용은 매년 개정 되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교제를 하나 사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답형 문제는 과년도 문제를 풀어보면 도움이 되는데요. 아래 조선의 달인 님이라는 분이 블로그에 최근 문제까지 전부 정리해 두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답형 문제풀기

작업형 문제의 경우 실기 책을 사면 요즘은 QR코드를 통해 핸드폰으로 문제 영상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실제 시험을 보기전에 미리 문제에 실전처럼 풀어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족보라고 불리는 전설의 12장 & 20장 PDF 자료가 있습니다. 이 두개만 확실히 준비하면 작업형은 합격할 수 있다고 하니 이것도 같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올려 두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전설의 12장 & 20장 다운로드

 

[추천 글] 

▶대기환경기사 필기, 실기, 합격률 (+합격 방법)

▶토목기사 합격률, 필기, 실기 공부방법, 연봉 총정리

▶지게차운전기능사 [취업 1위 자격증] 필기 실기 총정리

▶직업상담사2급 취업, 시험일정, 연봉, 현실 총정리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