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효능 제대로 알고 있나요?

비타민B 효능 비타민B는 한가지 비타민이 아닌 비타민C를 제외한 수용성 비타민들을 총칭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 B 복합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러한 비타민 B군은 체내 세포의 에너지 대사와 물질 대사를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군은 총 8개의 비타민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비타민들이 전부 제대로 섭취가 되어야 신체 기능들을 원활하게 작동하고 균형을 유지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비타민B를 더욱더 신경 써야하는 이유는 바로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수용성이라 체내에 축적이 되지 않아 외부에서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적정량의 비타민B군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야줘야 합니다.

8가지 비타민B 종류

  1. 비타민B1 (티아민)
  2. 비타민B2 (리보플래빈)
  3. 비타민B3 (나이아신, 니코틴아마이드)
  4. 비타민B5 (판토텐산)
  5. 비타민B6 (피리독신, 피리독살, 피리독사민)
  6. 비타민B7 (비오틴)
  7. 비타민B9 (폴산, 엽산)
  8. 비민민B12 (코발라민)

 

비타민B 효능 효과, 부족증상 및 부작용

비타민B군은 종류도 많기 때문에 신체 내에서 작용하는 효능 및 역할도 매우 다양합니다. 비타민 B군 별로 신체에서 작용 하는 역할과 결핍 시 증상들을 정리 해봤습니다.

1. 비타민B1

탄수화물 대사 조절 과정에서 중요한역을 하며 신경세포와 근육 활동에 필수 영양소 입니다. 결핍 시 나타나는 증상은 각기병, 식욕감퇴, 피로, 체중감소, 정신불안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B2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분해에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며 시각, 점막, 피부, 손톱, 두발조직 등 세포성장 및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결핍 시 눈이 빛에 민감해지면서 눈의 피로감, 흐린 시야, 결막염, 백내장 등 눈에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피부염, 구내염 등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B3

생체 내의 산화, 환원반응에 관여하며 세포 호흡, 당 분해, 지질 합성 등에 작용하여 모든 조직 세포가 유지 되는데 필수 요소 입니다. 결핍 시 피로, 식욕감퇴, 체중감소, 피부염, 설사, 치매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비타민B5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필수 요소로 피부와 머리카락을 생성하는 콜라겐 생성에 필수입니다. 결핍 시 에는 식욕부진, 피부염, 궤양, 졸림, 피로, 심혈관계 불안정, 근육약화 등이 증상이 동반 됩니다.

 

5. 비타민B6

체내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며 헤모글로빈 합성에도 관여합니다. 특히 피부나 점막, 신경계의 기능을 유지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핍 시 증상은 비타민B2 겹핍 증상과 비슷합니다.

6. 비타민B7

탄수화물, 지방,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여 특히 피부와 모발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결핍 시 원형탈모, 지루성 피부염, 설염, 습진 등이 발생하고 구토, 근육통, 식욕부진 , 빈혈, 심하면 우울증 및 환각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비타민B9

채내 DNA와 아미노산 합성에 필수 요소입니다. 특히 태아의 신경 발달에 필요하므로 임산부들에게 필수 영양소 입니다. 특히 적혈구 생성에 깊게 관여하기 때문에 결핍 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들이 엽산을 필수로 섭취해야하는 이유입니다. 결핍 시 증상으로는 미각 감소, 혼돈, 체중감소 및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비타민B12

DNA합성,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 관여합니다. 또한 B9과 함께 세포분열에 관여합니다. 결핍 시 적혈구 생성에 문제가 생겨 악성 빈혈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세포 회복에 문제가 생겨 신경통, 요통, 어깨결림, 수족저림 등 말초신경 장애를 유발 합니다.

 

비타민B 음식 추천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비타민B군은 수용성으로 별도 섭취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요즘은 영양제가 잘 나오기 때문에 별도로 영양제 섭취도 추천합니다.

 

아래는 비타민B군 별로 함유량이 높은 음식들을 정리했습니다.

  1. 비타민B1 : 효모, 곡류, 마늘
  2. 비타민B2 : 우유, 치즈, 간, 달걀, 돼지고지, 내장고기, 녹색채소
  3. 비타민B3 : 우유, 달걀
  4. 비타민B5 : 대부분의 식품에 함유, 특히 효모, 배아, 콩류, 간, 동물의 내장에 다량 함유
  5. 비타민B6 : 효모, 밀, 옥수수, 간
  6. 비타민B7 : 간이나 효모에서 추출되어 장내 미생물의 의해 합성되어 대장에서 흡수, 날달걀의 흰자를 섭취시 흡수 방해
  7. 비타민B9 : 녹색 채소, 감귤류 등 과일, 간, 곡류, 두류
  8. 비타민B12 : 동물성 단백질에 다량 함유, 위에서 흡수

 

현대인들의 비타민B 결핍 해결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을 골고루 잘 먹는다면 비타민B군 섭취에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식습관이 매우 불규칙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대부분이 비타민 결핍을 겪고 있습니다.

요즘은 영양제가 매우 잘 나와 있기 때문에 비타민B 영양제 를 통해 매일 꾸준히 섭취를 해주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비타민B 복용법은 보통 아침 공복에 추천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용성이기 때문에 아침 공복에 먹으면 흡수율이 좋다는 이유인데요. 하지만 공복 섭취 시 속 쓰림 등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가 있기 때문에 저는 식후 복용을 추천 드립니다.

비타민B 효능 을 확실히 보기위해서는 무엇보다 규칙적으로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임을 기억하세요.

꿀피를 위한 필수 엘라스틴 콜라겐◀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