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소득증빙 방법 (휴직, 퇴직 등 예외적인 경우)

주택담보대출 중 금리가 그래도 저렴한 대출이 바로 국가 기금 대출인 보금자리론 입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 시기에는 특히 보금자리론을 받는게 유리 합니다.

2023년 기준 기존 보금자리론이 일시적으로 통합보금자리론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상세 조건 등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통합보금자리론 으로 주택담보대출 쉽게 받는 방법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심사를 진행하는데요. 만약 대출 신청 기간에 육아 휴직이나 병가, 퇴직 등의 상태인 경우에는 소득 산정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면 휴직 상태라도 소득을 인정 받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외적인 경우 소득증빙 방법

휴직, 퇴직 등의 경우 보금자리론 소득 산정 방법은 다음과 같이 진행 됩니다.

1.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휴직 상태인 경우 휴직 직전 2개년 소득을 증빙해야 하며 휴직 전 최근 년도 기준으로 소득을 산정합니다.

2. 신청 연도를 포함하여 3년 내에 연속해서 1개월 이상 소득 발생이 없는 경우에는 연소득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쉽게 이야기하면 3년 이상 휴직의 경우 소득이 없는 것으로 본다는 이야기 입니다.

3. 신청일 기준 복직한 경우에는 복직 이후 최근 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다만, 복직 이후 기간이 3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휴직자로 간주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신청일 기준 퇴직 또는 폐업 한 경우에는 퇴직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폐업증명서 등을 제출 하여 소득 없음이 확인 되면 연소득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5. 건강보험이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 되어 있는 경우에도 연소득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6. 해외 소득이 있는 경우 해외 공관의 영사 확인 또는 외국 세무서의 확인을 받거나 아포스티유(공문서 발행국가가 동 문서를 인증하는 제도) 인증을 받는 경우 소득금액증명원으로 소득 증빙이 가능합니다.

산정 예외 소득

고용보험을 통해 다음 항목의 실업급여를 받는 경우에는 소득 산정에서 제외 됩니다.

  • 구직급여, 상병급여, 연장급여, 조기재취업수당, 직업능력개발수당, 광역구직활동비, 이주비

저도 아파트 입주시에 육아휴직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보금자리론 신청 시 불이익이 될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다행이 휴직을 하더라도 소득산정에 포함이 된다고 하니 필요한 대출 금액을 받기에는 지장이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보금자리론 보다 더 좋은 주택담보대출은 디딤돌대출입니다. 하지만 디딤돌대출은 금리가 낮은 대신 신청 조건이 좀 더 까다롭습니다.

추가로 청약 통장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 우대 금리도 혜택도 받을 수 있어 디딤돌 대출 조건에 해당되면 1순위로 디딤돌 대출을 추천합니다. 우대 금리 받는 방법은 아래에 정리 해두었습니다.

▶디딤돌대출 청약통장 으로 우대금리 받는 방법

여러분도 미리미리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 조건을 잘 알아보시고 미리 대출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후기 (이자 및 한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조건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