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소득요건이 상향 됩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내용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당장 6일부터 바로 적용 된다는 소식입니다.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소득요건 부부합산 7000만원 -> 8500만원 상향 (23년10월6일부터 바로 적용)
디딤돌대출
디딤돌 대출은 무주택 가구에게 저금리로 주택 구입자금을 대출해 주는 주택도시기금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현재 시중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4% 이상인것에 비하면 훨씬 저리로 주택구입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기존 신혼부부 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을 넘으면 디딤돌대출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대부분이 맞벌이 부부인 신혼부부의 경우 근속연수가 조금만 되도 연소득 합산 7천만원을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디딤돌 대출을 받기 위해서 한사람이 직장을 그만 두는 경우 정 현실적으로 소득 기준이 너무 낮다는 이야기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출산률까지지 0.7 이하로 떨어지면서 정부에서는 신혼부부들을 부양하기 위한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는데요. 이번에 발표된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소득조건 완화도 여기에 포함 됩니다.
신혼부부 합산 소득조건이 8500만원으로 완화되면서 많은 신혼부부들이 주택 구입시에 혜택을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주택의 조건이 85제곱미터 이하이면서 주택가격이 6억을 넘지 않아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요즘 서울에서는 부족한 한도일지라도 울 조금만 벗어나면 충분히 좋은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구축을 매매하는 경우도에 가능하고 청약이 당첨된 경우에도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인천지역에 청약이 당첨되어 내년에 입주 예정입니다. 신축의 경우 보존등기가 나오면 디딤돌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저도 이번 소득 요건 완화로 디딤돌 대출을 노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출 원금이 크기 때문에 금리 1~2% 차이는 월 납부 금액에서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신혼부부들에게는 매월 들어가는 주택비용이 부담이 크기 때문에 디딤돌 대출을 통해 원리금 상환액을 낮추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추가로 청약통장 해지 전이라면 디딤돌대출 이용 시 추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이번 디딤돌대출 완화 정책으로 많은 신혼부부들이 주택 마련에 꿈을 이뤘으면 좋겠습니다.
[이어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