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대출 청약통장 으로 우대금리 받는 방법

청약통장이 있으면 디딤돌대출을 받을 때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최근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어 계약을 마치고 이제 청약통장은 필요가 없겠다 싶어 청약 통장을 해지 했습니다.

하지만 청약 통장을 해지하고 나서야 청약통장이 있으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부랴부랴 내용을 확인 해봤습니다.

 

디딤돌대출 청약통장 우대금리 조건

 

디딤돌 주택담보 대출을 받을 때 아래 조건에 맞는 청약 통장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1. 청약(종합)저축 통장일 것 (청약예금 또는 청약부금은 해당 안됨)
2. 본인 또는 배우자가 청약 통장에 가입해 있을 것

위 조건에 해당되면 청약 통장 가입기간에 따라 우대금리가 차등 적용 됩니다.

 

청약통장 가입기간별 우대금리

1. 가입기간 1년 이상, 12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 : 연 0.1% 금리 우대 
2. 가입기간 3년 이상, 36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 : 연 0.2% 금리 우대

단, 대출접수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일괄 납입한 경우는 우대금리 회차 인정에서 제외 (선납은 포함)

3. 민영주택의 경우 청약 지역별 최소 예치금 납입이 완료된 날로부터 1년 이상 경과 시 연 0.1%, 3년 이상 경과 시 0.3% 금리 우대

저는 민영주택이 당첨되었기 때문에 3번의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하지만 청약 당첨 후 이미 청약통장을 해지 해버렸는데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을 까요?

 

청약통장 해지 후 우대금리 받는 방법

다행히 청약 당첨으로 청약통장 해지 후에도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을 가입했던 은행에서 청약(종합)저축 거래내역 확인서를 발급 받으면 우대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저축 거래내역 확인서에는 개설일, 납입횟수, 납입금액, 청약당첨일 등 모든 정보가 기록 되어 있어 이 서류로 청약통장 가입 사실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약통장 우대금리 TIP

부부가 모두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둘 중 하나로 우대금리 적용 가능합니다.

대출시 청약통장을 가입한 은행과 디딤돌 대출을 받는 은행이 서로 달라도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을 취급하는 곳이 국내 12개 은행 (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하나, 경남, 부산, 광주, 대구, 수협, 전북)으로 많기 때문에 가까운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디딤돌 대출은 국가 기금 대출이기 때문에  모든 은행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 및 금리는 동일합니다. 고로 은행 업무를 자주 보는 편한 곳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디딤돌대출 추가 우대금리 받는 방법

1. 7년 이내 신혼부부가 생애최초 주택 구입일 경우 0.3% 우대
2. 19세 미만 자녀가 있는 경우 0.3 ~ 0.7% 우대 (첫째 0.3%, 둘째 추가 0.2%, 셋째 이상 추가 0.2%)

다만, 대출 중간에 자녀가 태어나도 소급 적용은 안되니 자녀 출생 직후 우대금리를 바로 신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글]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