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 예상수령액)

국민연금을 받는 시기는 1969년생 이후 출생 기준으로 만 65세부터 입니다.

국민연금 납부 시작은 만 18세부터 가능하니 만 60세까지 죽어라 납부 해야 조금이라도 더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국민연금을 안내도 만 65세 이후 소득이 단독가구 기준 월 200만원 이하 일 경우 기초연금이라는 이름으로 월 30만원 정도의 연금이 지급 됩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금액 확인

하지만 30만원으로 생활이 빠듯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노후 안전 장치로 국민연금을 넣게 되는데요.

워낙 긴 기간동안 납입 하기 때문에 현재까지 납입한 개월 수, 총 납입 금액 그리고 향후 받게 될 예상 연금액 등을 확인 하는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납부 조회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수 이며 본인 인증 수단(카카오톡, 통신사 PASS앱, 네이버, 공인인증서 등)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납부액-조회

  1. NPS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
  2.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 ‘내 연금 알아보기’ 선택
  3. ‘가입 납부내역 조회’ 선택
  4. 결과 화면 확인 (납입 개월 수, 총 납입 금액, 연금보험료 상세 내역 확인)

조회 결과 중 납부하지 않은 개월 수 및 보험료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가 나중에 국민연금을 조금이라도 더 수령하고 싶으면 추납 제도를 이용해 미납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지금까지 납부한 개월 수와 금액을 알았으면 이제 내가 만 65세 이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 해봐야겠죠?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최소 납부기간은 10년입니다. 국민연금 월 납입금액은 본인의 소득수준에 따라 달라 지는데요.

월 납입 금액과 납부 기간에 따른 예상 연금액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간편하게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1. NPS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
  2.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 ‘내 연금 알아보기’ 선택
  3. ‘예상연금 간단계산’ 선택

국민연금-예상수령액-계산

위 계산 결과는 월 소득이 2,780,000원인 직장인이 월 250,000원씩 (본인 부담 50%, 회사 부담 50%) 국민연금을 납부 했을 때 가입기간에 따른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입니다.

30살부터 납부를 시작 해서 만 60세까지 30년을 납부 한다고 했을 때 만65세 이후 월 826,420원 정도를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내 급여소득이 더 높을 수록 납부하는 월 보험금과 만기 시 수령액도 늘어납니다.

이렇게 계산해보니 수령금액이 얼마 되지 않아 보이지만 그래도 이미 10년 가까이 납부 하거나 이상 납부 하신 분들은 중단 하지 말고 꾸준히 납부하셔서 조금이라도 연금 수령액을 높이는 것이 노후 준비를 조금이라도 잘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글]

경기도 자동차세 연납 할인 (+전국 신청 기간, 신청 방법)

도시가스 실시간 요금 조회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 신청방법, 대리신청 등)

  () ()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