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실염 증상 및 통증 치료 방법

장은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 입니다. 간혹 대장에 작은 풍선 같은 낭이 생기는데 이것을 게실이라고 부릅니다. 대게 게실증 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 90세 이상은 대부분 가지고 있는 증상입니다.

게실 자체는 크게 문제가 없으나 염증으로 인해 게실염으로 진행 되면 출혈이나 각종 합병증으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게실이 생기는 원인

 

연구에 따르면 장내에 높은 압력으로 인해 게실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 섬유가 적은 식단을 오랫동안 하는 경우 장내 압력이 증가하면서 약한 부분을 풍선처럼 부풀게 만들어 게실이 생기게 됩니다.

40대 이후 부터 발생하기 시작하며 90세에 이르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게실증 증상

게실이 있다 해도 평소에는 증상이 없습니다. 다만 게실증을 의심 해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오랜 변비, 경련성 복통, 배푸품 증상 등이 있습니다.

만약 혈변을 봤다면 게실에서 출혈이 일어났을 확률이 큽니다. 소량의 출혈은 치료 없이도 멈추지만 출혈이 큰 경우에는 병원 치료가 필요 합니다.

또한 게실에 염증이 생기면 게실염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게실염 원인

이미 게실증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변 이나 세균이 게실에 침투해 감염을 일으키고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노인, 과체중, 운동 부족, 흡연, 고지방 음식 섭취, 식이 섬유 섭취가 적은 분들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게실염 증상

게실염 증상은 가볍게는 하복부 통증, 압통, 미열 등이 있고 심한 경우 고름, 복막염, 패혈증, 장 폐색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우선 게실염의 원인인 게실증이 나타나지 않게 관리가 필요 합니다. 장 속 압력을 줄일 수 있는 야채, 과일, 통곡물 등 고섬유질 식단으로 바꾸고 평소 많은 양의 물을 섭취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심할 경우 차전자피 를 섭취하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게실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먹으면 장 속을 건강하게 만들어 가스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게실증 발생 확률을 줄여 주기도 합니다.

 

이미 게실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염증이 감소 될 때까지 자극이 적은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 해주시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서 항생제 처방을 받거나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음식 섭취를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생활 습관 개선도 매우 중요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섭취 늘리기, 운동 하기, 체중 감량, 금연, 금주 등의 노력이 필요 합니다.

[관련 글]

체지방 감소 영양제 8가지 총정리

빨간통 다이어트 효과 ‘이것’ 때문입니다.

40대 남자 필수 영양제 6가지

다이어트 보조제 추천 순위

Leave a Comment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