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부터 군인 월급이 인상 된다는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인상된 월급을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 합니다. 바로 장병내일준비적금 이라는 제도 인데요. 일종의 군적금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대 후 복학이나 취업을 준비 해야하는데 군 생활 동안 모아 이 없다면 적응 하는데 힘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병내일준비적금 을 활용하면 전역시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어 사회에 다시 적응하는데 큰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은 2018년 부터 시행 되고 있는 제도 입니다.
적금 이자가 가입 기간에 따라 최대 5%에 정부 지원 추가 1%, 그리고 적금 만기시 정부 보조금인 매칭지원금 33% 추가 지원금까지 지급 됩니다.
시중은행에 같은 기간 동안 동일한 금액을 적금했을 때보다 훨씬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기 때에 입 했거나 입대 예정인 청년이라면 반드시 미리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대상
신청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방부 소속 :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의무해양경찰, 의무소방, 대체복무요원
병무청 소 : 회복무요원
적금 금액
적금액은 매월 최대 40만원씩 최대 24개월 입니다. 적금 만기일은 전역일이 기준이기 때문에 가입 후 전역 할 때가지 납입 하면 됩니다.
군별로 복무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 납입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육군 : 18개월, 해군 : 20개월, 공군 : 21개월
적금 이자
적금 금리는 위 표와 같습니다. 가입기간이 6개월 이상 12개월 미만인 경우 4%, 12개월 이상 15개월 미만 4.5%, 15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5% 입니다. 금리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금 가입 생각이 있으면 무조건 15개월 이상 가입을 추천합니다.
추가로 국가 예산으로 장금 명목으로 추가 1%의 이자가 더 붙습니다.
수령 금액
복무기간 18개월 동안 월 40만원씩 만기 납입 했을 경우 수령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납입 원금 : 7,200,000원
은행 이자(5%) : 285,000원
국가 지원 이자(1%) : 57,000원
매칭지원금(원리금의 33%) : 2,488,000원
수령 금액 합계 : 10,030,000원
적금 만기시 비과세가 적용 되기 때문에 약 천만원을 그대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23년 12월 전역자의 경우는 매칭지원금이 4,480,000원으로 인상 되어 최종 수령 금액은 약 11,970,000원의 목돈을 수령 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신병교육대 에서 직접 신청
훈련소에 입소하면 은행에서 직접 찾아서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그때 직접 가입신청을 하면 됩니다.
두번째, 휴가 또는 외박을 이용해 신청
신교대에서 신청을 못한 경우 별도 외출을 통해 은행에서 직접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꼭 국방인사정보체계에서 ‘가입인서’를 발급 받아가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번재, 대리인 신청
본인이 직접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가족이 대신해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족관계증명서와 가입자격확인서를 지참 해야 합니다.
네번째, 나라사랑포털 비대면 신청
나라사랑 포털을 통해 온라인 비대면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은행만 진행가능하기 때문에 신청 가능 은행을 확인 해야 합니다.
취급 은행
은행별 기본 금는 조씩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별 금리를 확인하시고 제일 높은 곳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 신청 가능한 은행을 첨부 해드리니 들어가셔서 금리를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 ()